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편리한 2가지 방법

날씨가 선선하니 좋은 편입니다. 저는 항상 날씨에 관심이 많아서 포스팅할때 날씨에 대한 이야기 부터 시작합니다. 7월초에 이정도면 딱 좋겠는데 아이스크림 장사 하시는 분은 이런 날씨를 좋아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정확히 뭘까요?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건강보험의 자격을 취득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자격득실확인서는 피보험자 개인별로 발급되는 서류이므로 가구원들 각자 발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와 피보험자로 등재된 가구원 전원이 기록되어 있는 서류입니다. 보통 서류를 제출받는 기관에서는 개인별 발급이 가능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의 제출을 요구합니다.

건강보험 관련서류들

건강보험 관련서류들에는 자격득실확인서 이외에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또는 건강보험료산정내역서가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료 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의 제출을 요구하는 곳은 세무서에서 발급하는 소득금액증명원도 같이 요청합니다. 하나의 세트로 움직이는 서류들이죠.

왜 이런 서류가 필요한 걸까요 (용도)? 

대표적으로 서민과 빈곤층을 지원하기 위한 확인서류로 사용됩니다. 건강보험은 전국민의 거의 모두 가입되어 있는 보험입니다. 일단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납부하고 있다면 건강보험료 산정을 위한 재산상태 정보를 역산할 수 있습니다. 매달 납부하고 있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통해 월소득도 역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저소득층을 구별해 내는 것입니다. 동사무소의 최저생계비 지원, 초 중 고등학교에서 저소득층 학자금 지원 등이 이에 해당 합니다.


두번째로 많이 활용되는 곳은 대출 관련 금융기관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월소득과 재산상태를 역으로 추적할 수 있고 계산해낼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상환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건강보험 관련 서류들의 제출을 요구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1.공단 콜센터 1577-1000으로 전화해서 팩스로 발급 받는다. (팩스가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모바일 팩스 어플깔어서 모바일 팩스로 받을 수 있다.)
2.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다. (공인인증서)

위의 2가지 방법은 모두 아실테니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집이나 사무실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공단 홈페이지는 아래 쪽에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자주찾는 메뉴에 바로 자격득실확인서가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자격득실확인서나 납부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주민번호를 넣고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본인 인증하고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프린터로 발급하시면 즉시 확인서가 출력됩니다. 네트워크 프리터나 공유 프린터는 출력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와 직접 연결된 프린터만 출력 가능합니다. 참고로 금융기관의 대출 관련 자료로 제출하는 확인서라면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을 체크하시고 출력하세요. 금융기관들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요청을 하더군요.




최종 출력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사실 공인인증서 가지고 출력하는데 까지 3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집에 팩스가 있다면 팩스로 신청하면 좀 빨리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계속 관공서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대출 관련서류나 학자금신청서류등을 전부 인터넷을 발급받을때까지 하나 하나 포스팅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vanxy]


LIFE/일상 다른 글

댓글 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