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온나라부동산포탈-부동산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는 곳

반응형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시 등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부동산 정보 제공 사이트만 해도 10개가 넘습니다. 이렇게 많은 부동산 관련 사이트 중에서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온나라부동산포탈 홈페이지 입니다.

온나라부동산포탈은 정부, 지자체 및 부동산 관련 공공기관 등 18개 기관에 의해 76종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루에 약62만건의 정보가 검색 조회되고 있으며 일평균 3만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는 종합부동산 정보 서비스 홈페이지 입니다. 


온나라부동산정보 홈페이지는 아래 처럼 크게 8가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나라지도, 부동산정보, 부동산민원, 부동산통계, 분양알리미, 정책/동향, 온나라가이드, 모바일앱 등입니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부동산정보와 부동산 민원입니다.


부동산 종합정보 메뉴에서는 토지정보, 개별공시지가, 개별주택가격, 토지이용계획, 사업지구정보, 건물기본정보등 하나의 필지 안에 있는 모든 부동산 정보를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실거래가 조회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보여 드렸듯이 다세대주택, 단독/다가구주택, 아파트 등 최근에 매매된 부동산의 실제 거래가격을 국토교통부가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과 내토지찾기 서비스등도 있으니 한번씩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이 서비스에서는 주로 실거래가 조회와 부동산 종합정보를 많이 이용합니다.


부동산 민원 메뉴에서는 일반인이 많이 사용하는 것은 별로 없고 부동산 중개업자나 건축업자 및 개발업자들이 민원을 신청하는 내용이 주로 있습니다. 일반이 좀 사용하는 서비스는 부동산 정보조회의 토지이용계획, 지적도, 임야도, 개별공시지가 정보 조회와 부동산 중개업소 찾기 메뉴정도 되겠습니다.


주택을 매매하는데 과연 정식으로 허가 받은 중개업소인지 확인하거나 과거에 중개했던 중개업소가 아직 영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부동산중개>부동산중개업찾기(새창) 메뉴를 선택하시면 관련 내용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통계서비스는 부동산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논문을 작성하거나 뉴스 기사를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이 참고하는 메뉴입니다. 전국적인 토지거래현황, 건축물 거래현황, 주택매매 현황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한국감정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의외로 마케팅하시는 분이나 자영업으로 창업하시려는 분들이 해당지역의 상권을 분석할때도 상당히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죠. 부산의 연산로타리 근처에서 회사 사무직원을 타겟으로 장사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근처 사무실의 공실율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을 것입니다. 그리고 추이까지도 안다면 더욱 좋겠죠. 온나라 부동산 통계자료에 따르면 부산 연산로터리의 사무실 공실율은 2017.2사분기 5.3%이고 2017.4사분기 8.1%, 2018년 1사분기 10.0%로 나와 있습니다. 전반적인 공실율은 낮지만 계속 공실율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런 정보를 온나라 부동산 통계자료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온나라에서는 부동산114와 제휴하여 전국의 월별, 일별 분양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아파트 분양 정보위주로 제공하고 있으며 오피스텔 분양정보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H에서 제공하는 토지, 분양주택, 임대주택, 상가 등에 대한 청약정보도 같이 제공합니다. 이 외에 부동산 정책등에 대한 동향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온나라 부동산 정보는 스마트폰어플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구글앱스토어가 가셔서 온나라 라고 입력하시면 온나라부동산포털이 검색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용 어플은 오류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가끔씩 조회가 되지 않아요. 그래서 저는 어플보다는 PC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링크가 온나라 부동산 포탈로 가는 링크입니다. 오늘은 온나라부동산포탈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