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자세하게 설명함. 그냥 따라오세요.

반응형
오늘 날씨는 가을 날씨 처럼 서늘합니다. 새벽에 장대비를 억수로 퍼 붓더니 지금은 소강상태인 것 같습니다. 일하기에는 서늘해서 좋네요. 요즘 제가 모든 서류를 집에서 발급해 볼 수 있는 민원서류들에 대해 집중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관공서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아깝기도 하고 더워서 밖에 나가는 것도 귀찮아서요.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발급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어떻게 되며 일반적인 용도는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개인사업자의 대출 서류입니다. 여러가지 소득 증빙 서류중에 한가지로서 금융권에서 반드시 첨부해 달라고 하는 서류 가운데 한가지 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의 주요용도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어떤 사람이 한해 동안 얼마나 벌었는지를 공적으로 증명하는 서류로서 국세청에서 발급합니다.  주 사용 용도는 대출시 소득증빙, 정부 사업 입찰시 소득증빙, 신용카드 발급시 소득증빙, 건강보험 국민연금등 소득조정이 필요할때 증빙서류,  해외 비자발급시 소득자료 , 국제 결혼시 소득자료 등이 있으며 아무래도 대출관련 서류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국세청에 소득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매출이 거의 없는 개인사업자들 중에는 소득이 없어서 신고조차 안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분들은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근로소득자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할 수는 있으나 근로소득자의 소득증빙은 소득금액증명원 말고 원천징수영수증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굳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필요없이 다니시는 회사의 총무팀이나 경리팀에 의뢰해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자신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한지늘 알아 보시려면 국세청 민원실 상담전화 126번으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소득금액증명원은 소득세 신고를 한 사업자들이 발급 받는 소득 증빙 서류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갑니다. 국세청 홈페이지는 아래 쪽에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나중에 한번 직접 해보세요.

홈택스 메뉴중 두번째 큰 그림으로 되어 있는 "민원증명"을 클릭합니다

왼쪽 노란색 사이드 박스에서 7번째 메뉴에 있는 "소득금액증명" 메뉴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게 되면 자신의 기본 인적 사항을 자동으로 출력해 줍니다. 이화면에서 저는 발급유형의 한글증명, 증명구분에서 종합소득세신고자용, 과세기간에서 2017년만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개인사업자의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은 다음해의 7월3일 부터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2017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은 2018.07.03일 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자나 연말정산한 연금 소득자 등은 2018.05.01일 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를 눌렀더니 바로 출력이 되는 군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도 무료입니다. 등기부등본은 열람용이 수수료 700원이었는데 이것은 무료군요. 좋습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