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 어플

잘 되던 pip install ~ 이 안될때 해결방법

반응형

pip 라이브러리 설치가 안될때 해결방법

파이썬에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pip를 이용해서 설치합니다. pip는 파이썬을 설치하게되면 기본으로 설치되는 툴입니다.

하지만 방금 전까지도 잘 실행되던 pip install 도는 pip --version 등의 명령이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가끔 나타납니다.

원인의 대부분은 직전에 pip를 upgrade 하려했을 경우입니다. pip install --upgrade 명령을 편집기의 터미널에서 내렸는데 제대로 업그레이드가 안되서 삭제만 되고 재설치가 안된 경우입니다. 때문에 만약 pip를 업그레이드 하실려면 cmd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ip 설치

일단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pip install 라이브러리이름 등 pip가 실행되지 않을떄는 pip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pip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은 몇가지 있습니다. curl명령을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도 있구요.

하지만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한줄로 파이썬 설치시에 기본으로 내장된 pip를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python -m ensurepip

위의 한줄 코드를 터미널이나 cmd에서 입력하면 원래 상태로 복구됩니다. 그리고 pip help를 입력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은 내 컴퓨터의 파이썬 패키지에 저장되어 있는 것으로 pip를 복구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복구하면서 업그레이드까지 시키고 싶다면 아래의 명령를 입력하면 됩니다.

python -m ensurepip --upgrade

그럼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