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포인트/강좌 및 기타

유튜브 영상 기획, PPT 프리젠테이션 등의 무료 스토리보드 만들 수 있는 곳

반응형

무료로 스토리보드 마인드맵 만드는 웹사이트

안녕하세요. 일종의 스토리보드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웹사이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꼭 스토리 보드 뿐아니라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같은 것들로도 사용할 수 있고 메모장 역할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무척 편리한 사이트입니다.

저는 이곳을 블로그 포스팅 전에 자료를 정리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유튜브 영상 제작전 기획단계의 스토리 보드로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Milanote 라는 곳이며, 이곳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저는 구글아이디로 클릭한방에 회원가입을 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Milanote 사용방법

이용방법은 매우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먼저 Board를 만듭니다. 그 보드위에 자신이 원하는 노트, 링크, 유튜브 영상, 이미지, 동영상, 라인 등을 드래그해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심지어 자체 이미지 검색 기능이 있어서 unsplash의 무료 이미지는 그대로 끌어다 놓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PC에 있는 파일이나 이미지, 텍스트, 영상 자료도 그대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설명내역을 붙이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제가 간단하게 2분만에 만들어본 '밀라노트 설명'이라는 보드 이미지입니다.




사용해보니 굉장히 편리합니다. 왼쪽에 툴박스에서 노트나 화살표, 링크, 등을 계속 끌어다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보드는 위 아래로 계속 늘어납니다.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노트도 이곳에서 만들면 쉽습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장면을 복사해서 이곳에 붙여넣은 후, 아래쪽에 노트나 체크리스트로 어떤 부분을 어떻게 청중에게 말할 것인지, 어떤 부분을 강조할 것인지 등의 로드맵을 만들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션그래픽을 만드는 디자이너라면 전체적인 컨셉, 그리고 자신이 구상하고 스케치한 장면을 이곳에 넣은 후 프레임별 모션을 어떻게 할 것인지 메모할 수 있으며, 참고자료로 비슷한 모션을 쓰고 있는 영상의 주소를 갖다 붙이면 바로 붙으며 즉시 영상재생도 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모션그래픽 초보자들은 남들의 튜토리얼을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합니다. 그래서 저는 "연필 스케치 형태의 모션 튜토리얼"이라는 보드를 만들고 그안에 수많은 유튜브 튜토리얼과 웹사이트의 강좌 링크를 걸어 두는 형태로도 이용합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이 있는 영상들 아래쪽에 그 내용을 기입해 놓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