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저작권표기 CI, BI, 임베딩, OFL, 포장지 등의 뜻?

CI/BI 임베딩 OFL의 뜻은 뭘까요?

무료폰트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저작권과 관련된 약자들의 뜻이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영문 약자나 외래어를 사용하고 있어서 문자만 보고서는 쉽게 그 의미를 추정할 수가 없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폰트 저작권과 관련된 저작권표기의 약자들이 갖는 의미를 알아 보겠습니다.



CI/BI 

CI/BI에서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 기업이미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Samsung 이라는 기업의 로고 같은 것입니다. BI는 Brand Identity의 약자입니다. Sumsung라는 기업에서 만드는 갤럭시라는 제품의 로고를 말하는 것입니다. CI/BI를 허용한다는 말은 기업 로고나 제품로고 디자인시 해당폰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임베딩

임베딩은 프로그램 용어로서 뭔가를 끌어와서 포함시킬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해당폰트를 내가 만든 콘텐츠 안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만든 날씨어플이나 그래픽 프로그램안에 해당 폰트를 포함시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포장지

포장지는 말 그대로 포장지에 폰트를 인쇄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OFL

Open Font License라는 말의 약자로서 폰트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도 있고 재배포할 수도 있는 완전 공개된 라이센스라는 뜻입니다. 다만 유료로 재배포할 수는 없습니다. 무료폰트에서 허용할 수 있는 최고 범위의 라이센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OFL 허용이라면 거의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폰트와 관련된 저작권 표기의 의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수익 창출된 유튜버들이 가장 많이 당하는 저작권 위반 케이스들 중 하나가 글꼴과 관련된 케이스입니다.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은 잘 읽어보고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강좌 및 기타 다른 글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