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지번주소 찾기 및 도로명주소, 새우편번호 검색 가장 빠른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번주소 찾는 방법과 도로명 주소 찾는 가장 쉬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제시대에 만들어진 지번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바꾼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도로명주소는 생소하고 지번주소에 더 익숙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관공서에서도 여전히 지번주소를 사용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 부동산과 관련된 곳은 거의 지번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발급 및 열람, 지적도 발급 및 열람,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열람 등은 여전히 지번주소가 필수적이며 도로명주소는 참고사항입니다.

특히 부동산 매매계약, 전세계약, 월세계약등의 경우에 부동산의 표시는 반드시 지번주소로 적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번주소를 적어야만 할까요? 도로명주소는 도로를 기반으로 만든 주소체계입니다. 그런데 도로가 없다면 도로명 주소를 부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1.네이버 검색

가장 편한 방법으로 네이버의 검색창에다 무작정 도로명 주소나 지번주소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네이버가 알아서 지번주소는 도로명주소를 표시해주고, 도로명주소는 지번주소를 같이 표기해 줍니다.

위와 같이 바로 지도와 함께 도로명주소, 지번주소 및 건물이름과 함께 새우편번호까지 같이 표시해줍니다. 네이버가 편하기 합니다. 

또는 네이버의 지도메뉴에서 찾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지도의 검색창에 찾고자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도로명주소와 지번주가 같이 나옵니다.



2.도로명주소 시스템에서 찾기

두번째 방법으로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새로 부여된 도로명 주소의 경우 네이버에서는 검색반영이 늦어져서 검색이 안되는 주소도 이곳에서는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에 행안부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의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이곳은 좀더 세밀하게 지번주소 또는 도로명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보듯이 도로명주소, 지번주소, 새우편번호가 보기 좋게 정리되어 같이 나옵니다. 특히 관련지번도 같이 나와서 여러 필지가 연속된 건물의 지번주소를 찾는 다면 이곳을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오늘은 도로명주소 찾기와 지번주소 찾기 및 새우편번호 찾기를 알아 봤습니다. 굳이 새우편번호를 따로 찾을 필요없이 이곳에서 모두 검색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