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새우편번호 찾기 및 우편번호 검색기 소개

2015년 8월에 새로운 우편번호 체계가 정립된 이후에 우리나라 우편번호는 6자리에서 5자리의 연속된 숫자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E-Mail을 사용합니다. 우편으로 편지를 보낼 일이 많지 않은거죠. 하지만 계약서류, 법정증빙서류, 관공서 공문등의 내용 전달 사실을 입증해야 하는 경우에는 우편을 사용합니다.

우편번호 체계

우리나라의 우편번호의 역사는 매우 짧습니다. 세계최초로 독일이 1941년에 제정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반면 우리나라는 1970년 7월 1일에 제정 및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우편번호의 체계는 간단히 보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앞의 3자리는 시도군 자치구를 표시하고 있으면 뒤의 2자리는 순차적인 일련번호 입니다.

새우편번호 검색 방법 : 네이버

아래 그림처럼 네이버의 검색창에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검색이 됩니다. 도로명 주소와 지번주소도 같이 검색이 되니 우편물을 보낼때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제일 간단히 새우편번호를 조회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체국 새우편번호 조회 방법

우체국의 우편번호 검색은 가장 정확한 우편번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우편번호는 한번 제정하면 거의 바뀌지 않지만 새로운 자치단체가 생겨나는 경우에는 새우편번호가 부여됩니다. 이 경우 다른 곳의 우편번호 검색의 경우 반영이 늦어질 수도 있으나 우체국 우편번호 검색 시스템은 즉시 반영됩니다.



우체국 우편번호 검색의 또 다른 장점은 공식적인 영문주소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외국에서 한국으로 우편을 보낼 경우 위의 그림처럼 검색하여 오른쪽에 영문보기를 클릭하면 즉시 영문주소가 나타납니다.



우체국은 우편번호를 아주 많이 이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우편번호 DB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편번호 검색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편번호 검색기는 인터넷이 접속되지 않은 상태라도 우편번호를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유틸리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 우편번호 검색

예전에 사용하던 구우편번호가 왜 필요한지는 모르겠지만 구 우편번호를 검색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구 우편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링크해 두었습니다. 사용방법은 해당자치구를 먼저 클릭하면 주소를 넣는 부분이 나옵니다. 여기에 주소를 입력하면 구 우편번호가 같이 표시됩니다.




국제 우편번호 검색

마지막으로 해외 우편번호를 검색해 볼 수 있는 사이트 한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곳에서는 미국, 일본, 독일, 스페인, 중국, 캐나다, 베트남, 멕시코, 브라질, 러시아, 태국 등등 아주 많은 나라의 우편번호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Cybo라는 사이트로 한번 들어가보면 어떻게 이용하는지는 금방 아실 것입니다. 링크는 위에 달아 두었습니다.

오늘은 새우편번호 체계 및 찾는 방법, 구 우편번호를 조회하는 방법, 국제 우편번호를 검색해 볼 수 있는 사이트등 몇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LIFE/일상 다른 글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