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및 이모티콘샵 판매 제안 방법

반응형
카카오톡 이모티콘샵에서 이모티콘을 고르고 구매해본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나도 이런 귀여운 이모티콘을 만들어 팔아 봤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그림을 잘 못그리기도 하고 만든 이모티콘 그림을 어떻게 카카오톡에 등록 하는지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모티콘은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특이한 상상력만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합니다. 원래 이모티콘은 그림실력보다는 공감이 가는 이미지가 훨씬 잘 팔립니다. 예전에 공전의 히트를 쳤던 졸라맨 처럼 동그라미와 선 몇개로 이루어진 그림인데도 사람들이 공감하게 된다면 어마어마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만들어지는 이모티콘은 표정 이모티콘이고 외국에서는 문자 이모티콘 모음 같은 것들이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외에 페북 이모티콘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즘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인기작가의 경우 월1000만원 이상의 순수익을 기록하고 있다는 군요. 수익의 70%를 카카오에서 가져가고 30%만 작가에게 돌아가는 구조에서도 말입니다.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창의성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 도전해 볼만한 영역입니다.  예를 들면 표정 이모티콘만 만드는 것이 아닌 테마별로 여행 이모티콘이나 음식 이모티콘 같은 장르로 도전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제안하고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이용자들에게 판매하거나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카카오톡에 이모티콘 제안을 해야 합니다. 제안과 등록을 하는 곳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라는 홈페이지 입니다. 네이버에서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가 나옵니다. 아래 쪽에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홈페이지에 가면 위와 같이 이모티콘 스튜디오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제안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모티콘은 움직이는 이모티콘과 움지이지 않는 이모티콘 두가지 형태로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의 크기는 360x360 (px)크기로 제작해야 하며 해상도는 72dpi로 개당 이미지는 2M이하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도덕성 및 윤리지침에 어긋나는 이모티콘이나 광고/홍보 목적의 이모티콘은 승인이 나지 않습니다. 저작권을 침해한 이모티콘도 당연히 승인거절입니다.

 

등록을 위한 제안서식은 위와 같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고 이모티콘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과 이모티콘 24장을 업로드 하고 개인인적사항을 기입한후 제출하기를 누르면 끝납니다. 여기까지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다음의 순서는 등록하시는 분과는 관계없으며 카카오톡에서 심사하고 승인을 하는 과정만 남습니다. 승인과정은 2주정도가 소요됩니다.  이모티콘이 적절치 않거나 상품성이 부족하면 심사결과 "제안 미승인" 처리를 하고  상품성이 우수한 이모티콘은 "제안 승인" 처리하여 결과를 이메일로 통보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판매를 위한 상품화 처리를 거친후 카카오톡 이모티콘샵에 올라가게 됩니다.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의 모션그래픽 기능을 이용해서 이모티콘을 만드는 분도 봤는데 상당히 괜찮아 보였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세요.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