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한글 맞춤법 검사기-최강 TOP5 순위를 알아보자

반응형
일상생활을 하면서 맞춤법 검사를  해가면서 글을 쓰는 분은 별로 없을 겁니다. 하지만 격식을 갖춘 공문이나 논문 또는 자기소개서, 취업 관련 서류 등에서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에는 상당히 큰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나 카페에 글을 올릴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늘 맞춤법을 지적하는 댓글이 달립니다. 또한 취업 서류에는 글자 수 제한도 있어서 글자 수를 세가면서 글을 작성해야 하는데 일일이 눈으로 세기도 힘듭니다. 이럴 때 아래의 맞춤법 검사기 및 글자 수 세기 기능을 갖춘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아래의 순위는 제가 주관적으로 매긴 순위 입니다. 

5위: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검색란에 "맞춤법 검사기"라고치면 바로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가 나옵니다. 아래 화면처럼 글자를 넣고 치면 바로 검사가 됩니다. 간단한 문장들은 금방 체크해 볼 수 있지만 500자를 넘어가게 되면 안됩니다. 500자까지만 검사를 해줍니다. 물론 500자까지는 글자 수 세기도 해줍니다. 긴 문장에는 약간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4위 인크루트 글자수 세기/맞춤법 검사기

인크루트 한글 맞춤법 검사기는 글자 수 세기 메뉴와 맞춤법 검사기 메뉴를 따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아래 그림이 보이시죠. 인크루트 검사기도 많이 사용하는 검사기이며 일괄 수정이 됩니다. 일괄 수정 후 따로 각각이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3위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글자수 세기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는 간결한 인터페이스가 맘에 듭니다. 검사기 화면을 보자 마자 어떻게 사용하는 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글자 수 세기 기능도 같이 있어서 입사 원서,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2위  부산대학교 + 나라인포 맞춤법 검사기

일명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로 알려진 이 맞춤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과 나라인포테크가 개발한 한글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이 검사기는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문법 사항, 예문까지 같이 보여주기 때문에 내가 왜 틀렸는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번에는 틀리지 않게 쓸 수 있는 것입니다.




1위  구글 크롬브라우저로 맞춤법 검사하기

사실 저는 위의 사이트에 가서 맞춤법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글을 쓰고 복사해서 붙여 넣고 맞춤법 검사 후에 다시 복사해서 붙여 놓고 하는 것이 너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블로그 포스팅이 거의 전부입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의 블로그 에디터 상에서 맞춤법이 맞는지 틀렸는지 알면 좋겠다라는생각을 했었고 구글 검색을 해보니 구글크롬브라우저에서 바로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구글크롬 브라우저의 설정메뉴를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의 점3개 있는 모양)


2.아래 그림처럼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3.아래쪽을 쭈~욱 스크롤하여 "고급"을 클릭합니다.


4."언어"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언어항목의 "맞춤법 검사"를 클릭하여 확장하면 "한국어" "영어(미국)" 등이 나옵니다. 한국어 맞춤법을 체크하고 싶으시면 아래 그림처럼 슬라이드를 오른쪽을 당기면 됩니다. 저는 영어 맞춤법 검사를 하고 싶어서 영어도 체크 했습니다.


5.결과화면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시험해 봤습니다. 마치 한글프로그램이나 MS워드에서 타이핑할 때처럼 빨간 줄들이 나오는군요. 띄어쓰기도 어느 정도는 체크가 되네요. 글자 수 체크는 안됩니다. 글을 수정하면 바로 빨간 줄이 없어집니다. 이거 의외로 상당히 편합니다.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에서는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분명히 될 겁니다. 크롬 브라우저 상에서 에디팅하는 것은 어떤 것도 체크를 하니깐요.




맞춤법 검사기 순위 링크
1위 : 구글 크롬브라우저
2위 : 부산대학교 & 나라인포 맞춤법 검사기 : http://speller.cs.pusan.ac.kr/PnuWebSpeller/
3위: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글자수 세기 : http://www.saramin.co.kr/zf_user/tools/character-counter
4위: 인크루트 글자수 세기/맞춤법 검사기 : http://www.incruit.com/tools/text/
5위: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