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우체국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는법 및 작성방법

반응형

내용증명은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 상대방에 대한 근거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우체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인터넷 내용증명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증명을 보낸다고 하면 처음 보내시는 분들은 좀 막막해 합니다. 그래서 법무사나 행정사에게 비용을 주고 의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리를 다퉈야하는 중요한 내용증명을 보낼때는 당연히 그 내용의 적법성을 검토해야 하므로 법률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액의 채권을 독촉하는 행위 또는 임차료 미납에 따른 독촉, 간단한 계약해지 등과 같은 소소한 내용증명은 우체국 인터넷 내용증명을 통해서 보내면 아주 간단히 보낼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인터넷 작성방법

내용증명을 작성하는하는데 특별한 서식이나 양식을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가급적 6하원칙에 의해 내가 요구하는 사항을 알기 쉽게 적어 주시면 됩니다. 작성 팁이라면 사실만을 적는다는 것입니다. 허위로 기재하거나 협박성 문구가 들어가면 오히려 불리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에 샘플로 몇가지 내용증명의 내용을 올려둔 것이 있으니 참고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1.우체국에 로그인 합니다. (우체국에 회원가입을 해야만 내용증명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는 아래에 링크합니다. 

2.메뉴에서 우편>증명서비스>내용증명 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3.본인인증 확인을 휴대폰 문자인증으로 합니다. (또는 아이핀)
 
4.그러면 기본사항 입력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받는분 란에 받는 분의 주소와 이름을 정확히 기재합니다. 그리고 우편이 송달되었다는 증명을 우체국에서 받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부가서비스 중 배달증명란에 체크합니다. 

받는분의 주소를 입력 완료했으면 받는분 목록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목록에 추가 시킵니다.


이제 본문을 작성해야 하므로 본문작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문작성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우체국 액티브X가 실행되면서 문서를 편집기에서 직접 입력할 것인지 아니면, MS-Word나 아래한글에서 가져올 것인지를 선태합니다. 저는 시험삼아 우편직접작성을 선택하고 이것 저것 입력해 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상단에 있는 주소록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주소가 정확한지 검증을 하게 됩니다.


상단에 있는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내용증명이 작성되었고 발송을 하면 이렇게 나온다는 것을 미리보기로 보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상단에 있는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고 발송하시면 됩니다. 저는 테스트로 만든 문서이므로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문서를 내용증명으로 발송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제부터는 채권문제, 소소한 법률문제 등을 위한 내용증명을 보내기 위해 이곳 저곳 방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히 우체국을 이용하세요. 한번 해보면 금방 편하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