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산정특례자 혜택으로 진료비 본인부담율 확 줄이세요.

젊었을 적 건강할 때는 크게 느끼지 못했는데, 나이 들어가면서 주변에 암이나 희귀난치성 질환에 걸리는 것을 보고, 또 이들 질병에 대한 의료비가 어마어마한 것을 보면서 많을 것을 느낍니다.

가족 중 한분이 중증질환으로 입원하게 되면 가정경제 전체가 휘청거리게 됩니다. 요즘은 의료실비 보험등이 많이 좋아져서 그래도 좀 나아졌지만 이 마저도 없으면 정말 앞이 막막하게 됩니다.



그런데 지인중에 암환자 가족분이 있는데 의료비를 확 줄였다는 말을 듣고 자세히 물어보니 국민 건강보험의 산정특례 혜택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이 제도는 진료비 본인부담이 높은 암, 중증질환자와 희귀 난치성 질환자에 대해 본인부담율을 대폭 경감해 주는 제도입니다.

건강보험 산정특례자 대상

등록 암환자, 등록 중증화상환자, 뇌혈관질환자, 심장질환자 등

산정특례 혜택

등록 암환자, 등록 중증화상환자가 입원이나 외래진료시에 본인 부담은 5%만 부담한다. 뇌혈관 질환자나 심장질환자는 정해진 수술 또 약제투여 받는 경우 최대 30일동안 입원, 외래진료시 본인부담 5%만 부담한다.

건강보험 산정특례자 등록신청 방법

정작 산정특례를 받고자 하면 절차나 이용방법 이런 것들을 병원에 문의하는데 의사나 간호사분들이 잘 모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큰 종합병원 같은 곳은 원무과 같은 곳에 문의하면 알려 주기도 합니다


지인분의 경우 수술비와 약제값등 1000만원 정도가 본인 부담인데 산정특례혜택을 받으면서 100만원 정도 밖에 들지 않았다고 하는 군요. 그런데 산정특례 5% 본인부담인데 왜 10%인지는 정확히 잘 모르겠다고 합니다. 아무튼 비용이 확 줄어서 마음이 좀 놓였다고 합니다.

이것 외에도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전화로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산정특례라는 제도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LIFE/일상 다른 글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