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자전거, 인라인, 등산어플 트랭글 사용방법

 

 

 

겨울이 다가 왔습니다.

살이 포동포동 오르는 계절이죠. 날렵한 몸매를 유지하고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한 계절입니다.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걷기운동나 자전거운동 등산용어플들이 많이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는 저도 걷기운동 어플인 빅워크를 사용하면서 소액이지만 기부도 하고 했는데 빅워크는 너무 단순하여서 여러가지 정보를 보고 이것들을 저장할 수 있는 좋은 어플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결국은 트랭글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트랭글은 걷기, 자전거, 등산어플로는 사용해본 것중에서는 제일 좋아보입니다. 물론 램블러나 산길샘도 사용자층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저는 웬지 트랭글이 더 맘에 드네요.

 

주요기능으로는

운동거리, 평균속도, 최고속도, 지도에 트랙저장, 칼로리계산, 고도정보, 나침반, 지도에서 현재위치 찾아보기, 전국의 명산, 둘레길, 자전거길 등등 검색기능, 운동종목 선정, 주야간모드, 다른사람의 트랙따라가기, 다른사람의 운동기록정보 활용하기, 등산배지,런닝배지,걷기배지,자전거배지, 게시판의 온라인활동, 클럽가입을 통해 함께 등산하기,함께 자전거타기 등등

정말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 핸드폰이 꺼져도 다시 켜면 그 위치부터 이어서 기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등산을 하게되면 보통 7-8시간 이상씩 하는데 중간에 배터리가 모두 소모됩니다. 배터리를 교체해도 나의 운동기록이 연속되어야만 이 어플을 사용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핵심은 ①운동을 기록한다. ②운동기록을 종료한다. ③운동기록을 서버로 저장한다. 바로 이 3가지입니다. 이3가지는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한번만 실행해보면 누구나 알기때문입니다.

 

아래에 몇가지 기능과 사용방법을 올려봤습니다.

처음 트랭글을 사용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 처음 트랭글앱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음성으로 환영합니다 등이 나옵니다.

화면을 보면 어떤 것인지 바로 아시겠죠. 운동을 하면서 계속 운동시간이나 운동거리 평균속도 등을 체크할 수 있는 메인화면입니다. 각각의 메뉴옆에 회색의 조그만 삼각형을 눌러서 설정을 다른것으로 바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 먼저 운동을 시작하려면 운동종목을 고른후 아래의 빨간색 커다란 삼각형(플레이버튼)을 누르면 바로 기록이 시작됩니다. 물론 GPS를 켜놓으셔야 지도상에서 기록이 됩니다.

 

 

■ 상기 메인화면의 상단 우측에 빨간색으로 점세개가 있는것을 눌러보시면 아래화면과 같이 운동기록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위쪽화면의 "운동기록 화면설정"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일반화면, 고급화면으로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 고급설정으로 바꾸어 보니 메뉴가 약간 바뀌었네요. 고도정보란이나 소모열량등이 더 나온 것 같습니다.  

 

 

■ 위쪽 그림의 메인화면에서 운동시간,운동거리,평균속도,소모열량,현재고도 메뉴의 옆에 조그만 삼각형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운동정보들을 서로 바꾸어 배치할 수도 있으며 다른 정보를 나타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메인화면에서 운동종목 옆의 회색 조그만 삼각형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운동종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운동종목을 보면 등산, 자전거, 걷기, 조깅(뛰기), 트레일러닝(뛰기), 마라톤(뛰기), 인라인, 패러글라이딩, 카누, 카약, 축구 등등 입니다.

 

 

 

■ 아래 화면은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중간쯤 보면 꺽쇠(>)가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지도가 나옵니다. 지도 안의 우측상단에 나침반이 있고, 그아래쪽의 원모양이 두개있는 것은 터치하면 바로 지도상에서 현재위치가 표시됩니다.

 

 

■ 나침반은 지도상에서 방위를 표시합니다. 지도상에서 어느쪽이 북쪽인지 알고 현위치를 터치하면 앞으로 가야할 등산로가 어디인지 금방 알 것입니다. 

 

 

■ 위쪽의 지도화면의 우측 아래쪽의 사각형3개가 겹쳐진 모양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지도화면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네이버지도나 네이버위성지도입니다. 

 

 

■ 위쪽 지도화면에서 돋보기 모양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전국의 100대명산이나 명품둘레길등의 위치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00대명산을 터치해 봤습니다. 지도를 계속확대하면 자세한 지도가 나옵니다. 

 

 

■ 확대해보니 탐방로들이 실선으로 표시됩니다. 

 

 

 

■ 아래화면은 메인화면의 왼쪽상단에 줄3개(TRANGGLE)라고 써진것 왼쪽을 터치하면 나오는 메뉴입니다. 여기에서 내정보보기를 터치해보겠습니다.

 

 

■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종합랭킹이 43,587등입니다. 처음에는 8십만등이었던것 같은데 많이 올라 갔습니다.

운동을 한번 하신 후 아래 화면에 들어와 보면 여러가지 숫자들이 기록될 것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메뉴들을 터치해서 들어가보면 모든 기록들이 계속 지워지지 않고 쌓여나갑니다.

 

 

■ 저는 등산배지의 숫자옆에 회색 조그만 삼각형을 터치해 봤습니다.  여러가지 운동을 하신다면 전체배지를 눌러보면 전체적으로 내가 획득한 배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이 년도별로 내가 취득한 배지들이 나옵니다. 트랭글이 실행된 상태에서 인왕산 정상에 오르면 아래와 같이 인왕산 배지가 자동으로 취득되어 들어옵니다. 전체배지로 들어왔더니 걷기운동 배지도 있습니다. 2Km, 20Km 완주 배지도 있습니다.

 

 


■ 아래화면은 내정보의 트랙을 터치한 화면입니다. 그동안 내가 등산하거나 걷거나 뛰거나 한 트랙들이 모두 저장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트랙을 터치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은평구의상능선을 터치해보겠습니다. 

 

 

■ 은평구의상능선트랙을 터치했더니 아래와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거북이걸음인 평균속도1.8Km로 11.94Km를 등산하였고 7시간 정도 걸렸으며 최고고도는 733m이고 소모열량은 3827kcal이라고 나옵니다.

이제 우측중간에 있는 꺽쇠(>)를 클릭하면 지도가 나옵니다. 지도도 확대해 볼수 있고 내가 어떤 경로로 운동을 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아래화면은 트랭글메뉴의 게시판에 들어가본 내용입니다. 회원수가 80만명이라고 합니다. 매일같이 운동하신분들이 게시판에 운동기록을 올리시네요. 내용을 보면 나도 저 산에 한번 가고싶다 하는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글을 올리신 분의 GPS트랙을 보면 이분이 어떤 경로로 얼마만큼 운동하셨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화면은 트랭글 메뉴(메인메뉴의 왼쪽상단 빨간줄3개)를 터지하고 "설정"메뉴로 들어간 화면입니다. 여러가지 설정을 바꿀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운동중 매1Km마다 음성으로 알려주게 한다든지 메인화면을 야간모드로 바꾼다든지 등등입니다. 

 

글을 쓰다보니 두서없이 나열하는 형식으로 정신이 없이 씌여졌습니다. 하지만 한번 사용해보면 금방 어떤 내용인지를 알게될 것입니다. 이제 운동을 나가보세요.



 

LIFE/산행 여행 운동 다른 글

댓글 3

    • 트랭글 초보다입니다..
      오늘 자전거 탈곳을 지도에서 트랙을 짜놓고
      그대로 따라가기 하고 싶은데
      지도 트랙 짜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 트랭글 트랙은 자신이 지나온길을 트랙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그트랙을 따라가기 할수 있고요.
      또 남들의 트랙을 검색해서 다운 받은후 따라가기 할수 있습니다.
      저도 설악산 야간산행 초행일때 다른분 트랙 다운 받아서 따라가기 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트랭글 안에 있는 커뮤니티중 '트랭글초보클럽'에 가입하셔서 물어 보면 자세히 알려줄 겁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