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vpn 이란? 최대한 쉽게 설명해 봤어요

반응형

vpn 이란?

vpn은 영어로 Virtual Private Network로 가상사설망이라는 어려운 말로 번역됩니다. 이런말은 잘 모르겠고 vpn을 사용하는 목적을 생각해보면 vpn이라는 것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한 도구 정도로 생각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인터넷에서 자신의 정체를 숨겨야만 할까요? 
범죄나 불법적인 목적을 제외하고 자신을 숨겨야하는 경우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속하는 국가가 특정 사이트를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아버린 경우, 특정 국가가 외부 국가의 유입을 막아버린 경우, 특정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지 못하게하여 하나의 계정만 사용하게 할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의 정보를 자신이 다운로드 했다는 것을 노출시키고 쉽지 않은 경우도 해당되겠죠.



VPN 서비스의 원리

바로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VPN 서비스 입니다.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를 감시하는 인터넷업체나 단체들은 대부분 2가지 기본정보를 토대로 우리가 인터넷에 하는 여러 행위들을 추적합니다. 여기서 2가지는 IP주소와 하드웨어의 MAC주소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브라우저 정보로도 상당히 많은 행위들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던 집이 아닌 pc방 같은 곳에서 네이버나 구글에 로그인하면 뜨는 경고 문구 아시죠. 그것을 보면 ip주소, 위치정보, 컴퓨터 os정보, 브라우저 정보 등이 다른 환경에서 접속했는데 실제 당신이 맞느냐? 하는 문구입니다. 바로 이것들이 ip주소, mac주소, 브라우저 정보를 토대로 우리를 특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vpn 서비스는 우리가 네이버나 구글에 다이렉트로 접속하는 대신 vpn회사를 한번 거쳐서 접속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VPN 서비스 회사에서 전혀 다른 IP, Mac로 바꿔 버리고 난 후에 내 대신 구글, 네이버에 접속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 네이버에서 받은 정보를 다시 나에게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vpn 서비스에 따라 주고 받는 데이터에 강력한 암호화를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간에 한다리가 더 끼어들다 보니 당연히 속도는 떨어지겠죠. 그래서 사람들이 속도 빠른 vpn 이용하기 위해 유료 vpn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무료 vpn은 때때로 감당하기 힘들만큼 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무료 vpn의 장단점
이상으로 아주 간단히 vpn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그리고 vpn을 무료로 이용하는 곳도 많이 있는데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 느린 속도, 심지어 내 개인정보를 팔아먹는 곳도 많습니다. 그리고 랜섬웨어나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곳도 많아 지금도 많은 무료 vpn들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무료라는 장점 이외에는 특별한 장점이 없습니다.

간단히 검색 정도만 할 것이라면 큰 문제없이 유명 무료 vpn을 사용해도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vpn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vpn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요즘 유튜브나 블로그의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여러 계정을 돌리는 분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마도 vpn을 이용하는 분들도 꽤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