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화장실 LED등 교체 방법 5분이면 됩니다!

반응형

화장실 led등 교체

안녕하세요. 올 한해도 이제 거의 지나가고 있습니다.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잘 이루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코로나, 감기 등 건강 조심하구요. 오늘은 생활관련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화장실의 led등이 몇칠 전부터 깜빡거리더니 드디어 맛이 가버렸습니다. 원개 2개의 화장실 led등이 있는데 하나는 예전에 맛이 갔고, 나머지 하나가 오늘 갔네요.

 

그래서 화장실 led 조명 가게에 가서 led 전등 2개를 사서 셀프로 달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형광등 갈아 끼우는 것은 잘 하는데 led등 교체하는 것은 꺼려하더군요. 사실 형광등 교체보다 더 쉽습니다. 한번만 해보면 다음부터는 혼자서 달 수 있습니다.

 

 

먼저 화장실 led등 교체를 위해서는 우리집 화장실의 led등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보통 요즘 지어지는 집들은 거의 대부분 아래와 같은 형태의 매립등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화장실 led등 구매 방법

이제 생김새를 알았으니까 가게에 가서 사던지 쿠팡 같은 곳에 전등을 주문해야 합니다. 주문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측정을 해야합니다. 보통 17cm전후의 6인치 led 조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방습용(욕실전용)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6인치 15W 주광색"을 선택합니다. 좀 더 밝게 사용하시려면 20W를 선택하면 됩니다.

 

화장실 led등 철거 방법

아래의 그림처럼 매립되어 있는 사이를 비집어서 아래로 끄집어 내리면 그대로 철거됩니다. 그런데 아래로 뽑아 내릴때 천정 고정용 걸쇠(스프링구조로 되어있음)를 손으로 잘 잡으면서 끄집어 내리세요. 안그러면 스프링이 탕~ 튀면서 손을 때릴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아프게 때립니다. 

전선 연결 방법

전선 연결 방법은 너무 쉽습니다. 최초에 전등을 구입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제 화장실에 가서 천장에서 내려와 있는 전선과 led등의 전선을 서로 색깔 맞춰서 끼워주면 끝입니다.

 

이때 선은 2개만 연결합니다. 검정색선과 흰색선만 연결합니다. 초록색선은 접지선입니다. 접지할 곳이 있다면 해도 되는데 없다면 굳이 안해도 됩니다. 아마도 기존 화장실 led등 교체를 위해 철거할때 보시면 대부분 초록색 접지선은 그대로 둔 상태일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에 있는 것을 뭐라고 하는지는 잘 모르지만 아래와 같이 앞면과 뒷면이 있습니다. 전선은 앞면이든, 뒷면이든 연결하는데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돼지코의 오른쪽 구멍이든, 왼쪽 구멍이든 그것도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편한대로 끼워 넣으면 됩니다. 

 

끼울때 위에 레버처럼 생긴것을 강하게 누르면서 끼워야 전선이 들어 갑니다. 약하게 누르면 잘 안들어 갑니다.

 

 

화장실 천정에 부착 방법

마지막으로 화장실 천정에 부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화장실 led등을 천정에 고정시키기 위한 걸쇠가 2개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윗쪽으로 당기면 위로 올라갑니다. 천정에 집어 넣을때는 일단 한쪽을 천정에 집어 넣은 후에 다른 한쪽 걸쇠를 손으로 위쪽으로 밀어 놓은 상태에서 천정에 붙이면 됩니다.

실제 행동으로 하면 5분도 안걸리는 것인데 글로 쓰려니까 무지 힘드네요. 어휘력도 딸립니다. 아무튼 오늘은 화장실 led등 교체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무척 쉽습니다. 도전하세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 기존 전등의 길이를 재서 맞는 제품을 구매한다. (구매)

  • 기존 전등을 아래로 당겨서 뽑는다. (철거)

  • 선을 연결한다 (연결)

  • 다시 새 전등을 천정에 밀어 넣는다. (부착)

이상으로 led등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일부터는 영하 12도까지 기온이 내려간다고하니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