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네이버 키워드 광고 효과와 비용은 얼마나 될까?

반응형

네이버 키워드 광고 효과는 어느정도 일까?

경제의 양극화 가운데 소규모 업체나 자영업자들이 많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처럼 많은 광고비를 집행할 수 없는 입장에서 비용대비 최고의 광고효과를 보기 위한 것을 찾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이런 저비용으로 어느정도의 매출증대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네이버는 우리나라 검색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소규모 업체나 자영업자들이 거의 필수로 한번씩은 사용해 보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유형

네이버 광고 유형을 보면 파워링크유형, 쇼핑검색유형, 파워콘텐츠유형, 브랜드 검색유형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자영업자들은 주로 파워링크 유형을 많이 사용합니다. 특별히 쇼핑몰 사이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지 않아도 전화번호만으로도 매출증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파워링크 유형 : 링크형태로 광고를 표시해줍니다.


쇼핑검색 유형 : 쇼핑몰의 상품 사진과 함께 광고를 표시해줍니다.


파워콘텐츠 유형 : 블로그나 포스트를 최상단에 노출시켜 줍니다.


브랜드 검색유형 : 브랜드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브랜드를 이미지와 함께 최상단에 노출 시켜줍니다.


비용은 어느 정도 들어갈까요?

광고비용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모두 다릅니다.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 지에 따라 다르고 내가 입찰하는 금액에 따라 다릅니다. 한번 클릭할때 마다 들어가는 비용이 입찰비용입니다. 적은 금액으로 입찰하면 광고가 적게 노출되고 큰 금액으로 입찰하면 많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최소입찰가인 70원에 입찰 했더니 월5,443회만 광고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최소입찰가를 1,010원으로 높였더니 월 광고 노출수가 277,617회나 됩니다. 즉 자신이 적정한 예산으로 노출정도에 따라 입찰을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광고효과

맛있는 치킨으로 검색을 해봤더니 아래와 같이 파워링크가 뜹니다. 이분들은 모두 파워링크형 광고유형을 선택해서 광고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번 클릭할 때마다 이분들의 수중에서 입찰가만큼 돈이 빠져 나가는 것입니다.

저도 과거에 파워링크광고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결과는 나름대로 만족할 만큼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부동산 광고였는데요. 예를들면 "xx역 원룸 월세" 이런 식의 광고 였습니다.
상품문의 전화가 꽤 왔었고 계약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최소한 광고비 이상의 매출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비전문가 입장에서 경험적으로만 봤을때 무리한 입찰가만 아니라면 해볼만한 광고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상공 자영업자 중에서 입지조건이 좋지 않으신분들은 이런 광고도 잘 안하십니다. 오히려 입지가 좋은 분들이 이런 광고를 많이 하십니다. 이런 광고를 클릭하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전화로 먼저 문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화 상담에서 고객을 얼마나 만족시키느냐에 따라 고객이 직접 내방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온라인 광고는 낚시대를 던져 놓는 행위입니다. 물고기가 물었을때 낚아 채는 것이 바로 전화상담입니다. 마지막으로 물고기를 낚시바늘에서 빼내고 어망에 넣는 것이 매출입니다. 이렇게 봤을때 전화상담이 가장 중요한 기술입니다. 

입지가 좋지 않아도 전화상담의 기술이 탁월하여 높은 매출을 올리시는 사장님들을 많이 봤습니다. 아~~ 글이 이상한 곳으로 빠졌네요. 

이것 저것 복잡하다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광고대행업체가 있는데 이 업체들을 이용해서 광고를 하는 것도 생각해보세요. 이 업체를 이용한다고 해서 광고단가가 더 세지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업체들은 네이버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이런 업체들도 광고주가 매출이 많이 올라야 돈을 버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으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댓글에 위쪽에 표시된 그래프를 어떻게 보는 것인지 물어보는 질문이 있어서 포스팅에 덧붙입니다.]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까지는 알고 계신 듯 하니까 마지막 그래프 보는 장면만 Gif로 만들어 붙입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