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연봉순위 TOP 10

올해의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연봉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해의 공기업 연봉순위 가운데 가장 높은 곳은 인천국제공항공사입니다. 신입사원 초임 연봉이 4,600만원에 근접하여 우리나라의 공기업 중 가장 높은 연봉을 지급하는 회사로 등극했습니다.

 

 

공기업 연봉순위 TOP 10

취업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곳이 공기업 또는 공공기관입니다. 공무원보다는 연봉이 세고, 일반 기업보다는 신분이 더 보장되며 근무환경도 공무원이나 사기업보다는 좋습니다. 기업내부의 문화 또한 폐쇄적이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기업들처럼 무한 경쟁속으로 몰아 넣는 분위기도 아니니 누구나 취업하고 싶은 곳입니다.

 

 

이런 공공기관 가운데서도 가장 급여가 많은 곳이라니 정말 신의 직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 호기심으로 공기업 연봉순위 TOP 10을 살펴봅니다. 아래의 순위는 신입사원 초임 기준의 연봉순위입니다.

 

공기업 연봉순위 10위 울산항만공사

2007년 7월에 설립되어 비교적 설립년도가 짧습니다. 울산항의 항만시설 관리 개발 운영과 해운물류기지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기업입니다. 매출액은 2019년 기준으로 922억원 정도로 비교적 소규모이지만 영업이익이 380억원으로 30%가 넘는 영업이익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익구조가 매우 탄탄한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급여를 이렇게 빵빵하게 주나 봅니다.

 

공기업 연봉순위 9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는 2001년 4월에 설립되었습며 원자력과 수력의 에너지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국민들에게 공급하고 관리하는 회사입니다. 모회사가 한국전력공사로서 10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작년기준 매출액은 8조9천7백억원 입니다. 영업이익은 8,548억원으로 대략 10% 약간 못 미치는 영업이익율을 보입니다. 

 

일반 대기업에 비하면 양호한 영업이익율입니다. 자산총액은 약 59조6천억원 가량 됩니다. 규모가 매우 큰 회사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규모의 자회사를 가진 한국전력은 연결기준으로 자산 규모가 얼마나 될까요? 아마 어마어마 하겠죠.

 

한국남동발전 8위

한국남동발전 주식회사는 2001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설립된 회사입니다. 역시 한국전력에서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으며 종업원 수는 2,500명 정도 입니다. 매출액은 5조4천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100억원입니다. 자산은 10조원이며 본사는 경상남도 진주시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7위

대한주택보증주식회사가 2015년7월에 주택도시보증공사로 바뀌면서 설립 되었습니다. 종업원 수는 비교적 적은 792명이며 정부가 68.25%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기타 금융기관에서 나머지 지분을 나누어서 소유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주거복지 증진과 금융지원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국감정원 6위

대한민국 정부가 최대주주(49.4%)이고 한국산업은행이 30.6%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국토교통부의 업무와 많이 연관된 일을 합니다. 부동산 가격을 공시하고 통계를 관리하기도 하며, 조사업무도 수행합니다. 부동산 시장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1969년에 설립된 공기업입니다. 

 

한국남부발전 5위

한국남동발전과 비슷하게 한국남부발전 주식회사도 2001년 7월에 같이 설립되었습니다. 전력사업구조개편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한국남동발전과 비슷하게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목적이 큰 공기업입니다.

 

한국가스공사 4위

한국가스공사는 1983년 8월에 설립된 회사로 정부와 한전이 합쳐서 47% 정도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국인도 15%가 넘게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서 외국인의 입김도 많이 타는 공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총직원수는 4192명이며 작년말 기준 자산 37조원, 부채 31조원을 기록하고 있군요. 직원 중 기술직군의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한국마사회 3위

한국마사회은 역사가 오래된 회사입니다. 일제시대인 1922년 조선경마구락부에서 출발한 회사입니다. 정식 설립일은 해방후 4년 뒤인 1949년 9월입니다. 마사회가 이렇게 오래된 회사인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더군요. 한국마사회는 자본금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회사입니다.(자산대비) 자산총액이 2조6천억원인데 자본금이 1조5천억이나 됩니다. 

 

부채가 거의 없다는 말이죠. 그런데 희안하게도 매출액이 7조4천억으로 자산총액 3배 가량 됩니다. 경마를 하는 사람이 정말 많나 봅니다. 돈을 주체하기 힘들정도로 벌어들이나 봅니다. 물론 여러가지 제한으로 거의 뺏기겠지만...

 

한국서부발전 2위

남동발전,남부발전,수력원자력에 이어 이제는 한국서부발전입니다. 한국전력 자회사들이 공기업 연봉순위 탑텐을 다 해먹는 것 같습니다. 발전회사는 이제 그만 소개할께요. 위에 많이 주저리를 떨었으니까요.

 

인천국제공항공사 1위

잘아시다시피 인천국제공항을 관리 운여하고 있는 공기업입니다. 특이하게도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정부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이라고 부르기보다 정부기관으로 불려도 되겠습니다. 공무원은 신입사원 초임수준이 그리 높지 않은데 정부지분 100%인 이곳은 무려 1위입니다. 돈을 잘 버나 봅니다.

 

 

대망의 1위까지 봤습니다. 공기업 연봉순위에서 한국전력 자회사가 4개이고, 에너지 관련기업이 5개, 금융관련 공기업은 1개, 교통(항만,항공)관련회사가 2개가 있네요. 몇개 공기업을 빼고는 모두 자산규모가 조단위입니다. 한개의 회사가 30대 기업집단에 바로 진입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LIFE/일상 다른 글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