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바스크립트/Learn

[강좌 007] 자바스크립트 자료형 (DataType)

반응형



자바스크립트에서의 자료형(DataType)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문자형,숫자형,불린형,배열형,오브젝트형,Underfined 등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자료형은 다른 언어에 비해 자료형이 좀 단순한 편입니다. 다른 언어를 보면 숫자형만 해도 정수형, 실수형, 부동소숫점형 등 여러가지가 있고 또한 미리 선언(ex: int)해야 예기치 못한 에러를 피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동적인 자료형(DataType)의 성질을 갖습니다. 다른말로 하면 같은 변수가 값에 따라 각각 다른 자료형으로 자동적으로 인식된다는 말입니다.

var x; //자료형: undifined

var x = 5; //자료형: 숫자형

var x = "Gold"; //자료형: 문자형

  

1.문자형(string)은 앞선 강좌에서 봤듯이 쿼테이션마크(" " or ' ')를 사용합니다.

var x = "Gold";

  

2.숫자형(Number)은 정수나 소숫점을 사용합니다. 매우 크거나 매우 작은 숫자를 표현할때는 e 를 사용합니다.

var x = 50;

var x = 50.50482;

var x = 154e6; // 154,000,000

var x = 154e-6; // 0.000154

  

3.불린형(Boolean)은 true와 false 두 가지 값만 갖습니다.불린형은 주로 조건의 참과 거짓을 판단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var x = true;

var x = false;

  

4.배열형(Array)은 대괄호 [ ] 와 함께 쓰이며 각각의 아이템을 구별할때는 콤마(,)를 사용합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배열형을 Object형의 한종류으로 봅니다.

var lang = ["English", "Korean", "Japaness"];

또한 배열형의 인덱스는 제로베이스, 즉 [0]부터 시작합니다.

위의 예를 보면 lang[0]은 "English"입니다. lang[1]은 "Korean"입니다.

  

5.오브젝트형(Object)은 중괄호 { }를 사용합니다. 오브젝트의 아이템은 "이름:값" 처럼 name과 value를 쌍으로 사용하며 콤마(,)로 구분합니다.

var person = {Name:"Vanxy", age:30, address:"Seoul"};

  

6.Undefined형은 변수의 값이 없는 경우는 자바스크립트가 underfined형으로 판단합니다.

var x; // x 값이 없으므로 자료형은 underfined 입니다.

  

7.값이 없을때는 Underfined형이지만 var x = "" 과 같이 공백의 문자열은 하나의 공백문자와 문자형이라는 자료형의 값을 갖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값이나 변수의 자료형(DataType)을 알고 싶다면 "typeof"라는 연산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버튼은 "typeof의 예제" 박스를 실행 시킨 것입니다.

  



typeof 예제

<!DOCTYPE html>

<html>

<head>

</head>

  

<body>

<button type="button" onclick=myTest()>typeof</button>

<p id="test"></p>

  

<script>

function myTest(){

document.getElementById("test").innerHTML =

typeof "Vanxy" + "<br>" +

typeof 55.84 + "<br>" +

typeof false + "<br>" +

typeof [1,2,3,4] + "<br>" +

typeof {name:'vanxy', age:30};

}

</script>

  

</body>

</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