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바스크립트/Learn

[강좌 008] 자바스크립트 Function (I)

반응형



함수(Function)이란 ?

Function(함수)는 특별한 일을 수행하기 위한 코드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에서의 Function(함수는) 호출될 때 실행됩니다. 단지 함수를 정의만 한경우에는 실행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함수 문법

자바스크립트 함수의 문법은 아래와 같이 Function이라는 키워드를 쓰고 그다음에 함수이름을 씁니다. 함수이름 다음에는 (매개변수1,매개변수2,...)등과 같이 매개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행될 코드들은 중괄호{}로 사이에다 적게됩니다. 

Function 함수이름 (매개변수들) {

   실행될 코드들;

}

  함수가 호출된다는 말은 보통 "이벤트가 발생할때 (예;마우스클릭 등)" 또는 또는 "다른 자바스크립트 함수나 코드가 함수를 실행시킬때", 또는 "자동실행될 때"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

매개변수(parameter 파라미터)는 함수를 정의할 때 함수이름 뒤에 오는 것들을 말합니다.

인수(argument 아규먼트)는 함수를 실행시키기 위해 함수를 호출하면서 어떤 값을 넣어서 호출하는 경우의 값을 인수라고 합니다. 

function vanxy(x, y) { // x, y는 매개변수 라고 부름 (함수정의 부분)

   var m = x * y;

}

  

var z = vanxy(2, 3); // 2, 3을 인수라고 부름 (함수 호출부분)

위와 같이 예제코드에서 보듯이 매개변수와 인수는 순서가 같아야 합니다. 두개의 순서가 어긋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Return 문장

자바스크립트에서 return문장을 만나면 함수를 실행을 중단하고 원래 함수를 호출했던 code의 다음 code로 돌아가게(retrun) 됩니다.

function vanxy(x, y){

   return x*y;

}

alert(vanxy(2,3));

  

아래에서 Run with JS 버튼을 클릭해보시면 결과가 나옵니다. 코드를 바꾸어 보실수도 있습니다.

JS B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