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산행 여행 운동

탁구 라켓(탁구채) 고르는법 - 입문자용

반응형
탁구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탁구장 안에 놓여 있는 탁구라켓을 빌려서 탁구를 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2~3주 정도 지나고 나면 이 라켓으로는 더 이상 탁구를 치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거의 2달 동안 탁구장 라켓으로 쳤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좀 무모했던 것 같습니다.



개인 라켓을 가져야 하는 이유

1.탁구장 라켓은 러버가 노후되어 잘 쳐지지 않습니다.
2.괜찮은 라켓이 없습니다.
3.자신의 전형에 맞는 라켓이어야 탁구가 잘 됩니다.
4.같이 쳐주는 상대방을 위해 개인 라켓이 있어야 합니다.
(탁구장 비치 라켓은 탄력이 부족해서 공이 나가질 않습니다. 상대방이 받아 주려면 힘을 들여야 합니다.)


탁구 라켓 잘 고르는 방법

탁구라켓은 러버와 블레이드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러버는 탁구채 면에 붙이는 고무판입니다. 블레이드는 탁구채의 나무로 되어 있는 몸체입니다. 탁구 입문자들 중에 어떤 러버와 블레이드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를 아시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물어 볼 곳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탁구 유형을 가장 잘 아시는 분은 탁구장 관장님 또는 코치님일 것입니다. 관장 또는 코치에게 꼭 물어보고 라켓을 구입합시다. 
만약 관장이나 코치에게 물어보기 힘드시면 같이 탁구장을 다니시는 아무에게나 물어봐도 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구입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탁구전형(공격형,수비형,드라이형,스트록크형 등등)에 맞는 것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탁구 라켓과 러버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입문자는 너무 좋은 라바나 블레이드 보다는 중저가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러버에 따라 실력이 10~20% 정도씩 차이가 납니다. 좋은 러버는 그 만큼 드라이브나 커트 회전이 잘 먹습니다. 하지만 가격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테너지 러버의 경우에는 한면당 8만원 정도까지 합니다.

러버를 붙이고 몇년 동안 계속 칠 수도 없습니다. 탁구에 중독되어 많이 치게 되면 3-4개월에 한번씩 러버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레슨을 하는 관장이나 코치는 한달에 한번씩 러버를 교체합니다. 러버 교체비용이 꽤 듭니다.



일반적으로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로서 힘이 좋은 분이라면 합판형 라켓을 고릅니다.
힘이 없는 노약자이거나 여성분이라면 카본형을 선택합니다.
메이커는 장지커든 티모볼이든 버터플라이든 상관 없다고 봅니다. 자신에게 맞는 소재를 먼저 선택한 후 메이커를 선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합판형 라켓은 볼을 콘트롤 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약간 무겁습니다. 카본형 라켓은 탄성이 좋아 볼이 빠르게 나갑니다. 대신 볼을 콘트롤 하는 것이 합판형 보다는 어렵습니다. 비용을 좀 줄이고 싶다면 같은 탁구장에서 라켓을 교체하는 분의 중고라켓을 사는 것도 괜찮습니다. 자주 얼굴을 보는 사람에게 비싸게 팔지 않거든요. ^^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