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프리웨어] 파일이름 변경 프로그램 [일괄변경]

반응형



우리가 디지털카메라로 사진을 찍게되면 대부분 DSC00.., SVC00.. 등의 이름으로 자동 설정되어 저장되게 됩니다. 이러한 사진파일들의 이름들을 좀더 의미있는 단어인 "여름방학 놀러가서..", "동계수련회.."등으로 바꾸면 나중에라도 훨씬 찾아보기 쉽겠죠.
하지만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파일이름 변경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국산 무료프로그램인 Darknamer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용환경 : Window XP, Win7, Vista 등
제작자사이트 : Darkwalker

주요기능 : 파일이름 한꺼번에 바꾸기, 파일이름의 특정 위치만 바꾸거나 지우기, 이름앞이나 뒤에 문자열 붙이기,... 등



Darknamer [다크네이머]


DarkNamer.exe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 및 스크린샷

★ 변경적용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언제라도 변경취소를 할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름을 바꿀 파일들을 불러옵니다. 불러오는 방법은 파일>경로목록에 파일추가하기 를 사용해도 되고 그냥 파일들을 드래그해서 박스에 집어넣어도 됩니다.



아래 화면은 "문자열바꾸기" 메뉴의 실행모습입니다. 여기서 꼭 주의 해야할 점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아래 화면의 "SV4"를 "sv4"로 적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아래 화면은 "문자열바꾸기" 실행후 화면입니다. "변경적용"을 누르기전에는 언제든지 "변경취소" 버튼을 누르셔서 취소가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은 "앞이름붙이기" 메뉴의 실행 모습입니다. 파일이름 앞에 일괄적으로 "여름방학_"을 붙여 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모두 "여름방학_"이 붙어서 파일이름이 변경된 것이 보이시죠.


아래 화면은 "뒷이름붙이기"메뉴의 실행방법 입니다. 파일이름 뒤에 "_여름방학"이라고 전부 추가해줍니다.


실행화면 모습입니다.


이번 메뉴는 "위치지우기" 입니다. 파일이름의 특정위치의 문자열만 지워줍니다. 여기서는 처음부터 6글자까지만 지워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앞에서부터 6글자가 모두 지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화면은 "숫자만남기기" 메뉴의 실행화면입니다. 말그대로 숫자만 남겨두고 문자열은 모두 지우는 기능입니다.


아래 화면은 "번호붙이기" 메뉴기능으로서 파일이름의 앞이나 뒤에 일련번호로된 숫자를 일괄적으로 붙이는 기능입니다. 여기서는 3자리수로 110부터 시작하는 일련번호를 붙여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110,111,112...117까지 이름앞에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를 시험삼아 사용해보았는데 아무래도 국산이면서 가벼운 Darknamer가 가장 쓰기 쉽고 편하더군요. 사실 파일이름을 일괄적으로 바꾸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정작 필요할때는 무척 시간을 많이 줄여줍니다. 여러분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By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