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포토샵 관련

[포토샵] 포토샵의 기본필터만으로 가죽 이미지 만들기

반응형



포토샵의 기본적인 필터만을 사용하여 가죽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제 부터는 가죽 이미지 패턴은 직접 만들어서 쓰세요. 사실 아래의 내용이 길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5분도 안걸립니다.


아래는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가죽 표면의 우둘투둘한 면은 필터의 사이즈를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좀 굵게 되었네요 다시 하자니 귀찮기도 하고 시간도 걸려서 그냥 아래의 이미지를 목표로 강좌를 시작합니다.





1. 먼저 바탕색이 하얀색인 새로운 문서를 엽니다. 사이즈는 여러분이 원하는 사이즈를 넣으시면 되는데 최종이미지 보다 약간 크게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사이즈를 10 ~ 6 px 정도 줄이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2. 필터 > 텍스쳐> 스테인드글라스 를 선택합니다. (아래화면)


3. 스테인드글라스 필터 옵션들에서 Cell Size늘 좀 아래화면 처럼 좀 줄이시고 경계선도 약간은 줄이시는 것이 낫습니다. 저는 약간 굵은 4 를 선택 했는데 모양이 좀 굵은 것 같습니다. (아래화면)


4. 필터가 적용되면 아래의 화면처럼 나옵니다.


5. 다시 바탕색이 하얀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아래화면)


6. 다시한번 3번처럼 필터를 똑 같이 적용합니다. (단축키는 Ctrl+Alt+F) 필터를 적용하기전에 전경색은 검정/배경색은 하얀색으로 되어 있어야 필터가 제대로 적용됩니다. (전경색이 하얀색이면 필터를 적용해도 화면에 아무 변화도 없습니다) (아래화면)


7. Layer 1의 Opacity를 50% 정도로 낮춥니다. (아래화면)


8. Layer1 과 Background를 합칩니다 (단축키 Ctrl+E) (아래화면)


9. 합쳐진 레이어에서 필터>노이즈>Add Noise 를 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수치를 조절하고 OK버튼 클릭. (아래화면) 


10. 레이어 팔레트의 Background레이를 Ctrl+A를 눌러 전체 선택한 후, CHANNELS팔레트로 이동하여 새로운 채널레이어(Alpha 1)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바로 Alpah 1 채널에서 Ctrl+V를 눌러서 선택영역을 갖다 붙입니다.


11. 레이어 팔레트의 Background레이어로 돌아오기 위해 RGB채널을 클릭합니다. 레이어 팔레트의 Background레이어로 돌아옵니다. 상단의 Edit > Fill 메뉴를 실행시켜 아래와 같이 색상을 고른후 OK버튼 클릭합니다. 


12. 화면이 아래와 같이 거의 까맣게 변합니다. 


13. 가죽 이미지의 패턴을 보이게 하기 위해서 Filter > Render > Lighting Effects... 를 선택합니다.


14. 먼저 Light Type : Omni 로 아래쪽의 Texture Channel : Alpha 1으로 바꿉니다 Light Type의 옵션 중 Intensity의 숫자는 밝기를 조절 하는 것인데 7-20 정도 주면 됩니다. 그리고 왼쪽의 Preview 화면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가죽모양의 윤곽이 보입니다. 전구모양의 아이콘을 드래그 하여 몇군데에 약간의 빛을 추가 합니다. 이제 다 되었으면 OK버튼을 클릭합니다.


15. 렌더필터가 적용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16. 새로운 레이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그라디언트 효과를 줄 예정이니 전경색과 배경색을 아래 그림처럼 만드시고 그라디언트툴을 아래그림처럼 설정합니다. (원형그라디언트 설정)


17. 가죽이 너무 깨끗하면 안되니까 약간을 얼룩모양을 만들기 위해 새레이어(Layer 1)에 그라디언트로 얼룩들을 만들어 줍니다.


18. 새레이어(Layer 1)의 투명도를 4~10% 정도로 조절합니다. 잘 안보이지만 그래도 약간의 얼룩이 보이죠.


19. 좀 전에 렌더필터의 Lighting Effect를 쓰면서 미세한 테두리같은 것이 생겨서 이를 없애기 위해서 Canvas Size를 좀 줄입니다. (상단메뉴중 Image > Canvas Size 선택)


20. 마지막으로 아래화면처럼 Hue/Saturation을 적용하기 위해 adjustment layer Hue/Saturation을 생성합니다. 레이어팔레트 아래쪽에 보면 원형인데 반쪽은 검정 반쪽은 하얀 아이콘을 클릭하여 생성합니다.  Hue/Saturation 옵션 가운데 아래쪽의 Colorize는 꼭 체크 해야 되겠죠.




완성된 이미지

vㅐ턴디자인
[필터 효과 조정에 따른 사례2]

 


[천텍스쳐와 가죽이미지 합성하여 구겨진 가죽으로 만들어 본 사례]


포토샵으로 가죽이미지 만드는 것은 몇분도 안걸리는데 블로그에 포스트하기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리네요 ㅠㅠ.. 포토샵 초심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강좌는 Mohammed Jeprie 님의 강좌를 보고 필요한 부분을 보충해서 만든 것입니다. 영어로 된 원문 강좌가 필요하신 분은  Mohammed Jeprie 님의 링크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By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