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포인트/강좌 및 기타

[파워포인트 강좌 012] 아이콘등 벡터이미지 사용하기 (SVG파일)

반응형

파워포인트를 이용하다 보면 벡터형식의 파일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벡터형식의 파일 중 대표적인 것이 일러스트레이터 파일 형식인 AI, EPS 입니다. 파워포인트 2013 버전부터는 AI나 EPS파일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바로 복사하여 파워포인트로 붙여넣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파워포인트에서 2번의 그룹해제 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SVG (Scalable Vector Graphics)파일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CSS3에서도 SVG형태의 XML기반의 파일형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더욱 사용빈도가 늘어 나는 것 같습니다. SVG파일은 벡터파일로서 크기를 늘려도 계단현상 같은 이미지의 손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SVG파일 역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애석하게도 이 SVG파일은 파워포인트에서 바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SVG파일을 EMF나 WMF같은 파일형식으로 바꾸어 줘야만 파워포인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VG파일을 EMF,WMF로 변환하는 방법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SVG파일을 불러서 emf나 wmf파일 형식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나 잉크스케이프가 없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파일을 인터넷상에서 변환시켜주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활용가능한 SVG형태의 파일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사이트중 제가 가장 자주 이용하는 곳이 Flaticon입니다.


Flaticon 바로가기

  

1.이제 SVG를 EMF로 변환해서 파워포인트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래티콘에서 적당한 아이콘을 검색한 후 SVG파일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저는 "TV" 검색해서 news17.svg라는 파일을 다운 받았습니다.


   

2.다운받은 파일을 인터넷상에서 변환시켜주는 사이트로 가서 변환합니다. 아래의 2개의 사이트에서는 거의 모든 파일형식을 변환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cloudconvert office-convert



  

저는 첫번째의 클라우드컨버트 사이트에서 파일을 변환하겠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Select files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부르거나 내컴퓨터의 폴더에서 svg파일을 드래그해서 select files 버튼위에 드롭하면 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2. select output format .." 밑에 파일이 나타납니다. select format 버튼을 눌러서 "emf"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Strat Conversion"버튼을 누르면 변환이 완료됩니다. 그 후 "Download"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3.이제 파워포인트에서 변환된 emf파일을 불러옵니다. (삽입메뉴/그림/불러옴) 그리고 오른쪽 마우스키를 눌러서 그룹해제를 합니다.


   

아래와 같은 박스가 뜨는데 "예"를 클릭합니다.


   

그룹해제를 한번 더 합니다. 그리고 난 후에 필요 없는 바깥쪽 큰 사각형을 선택해서 지워버립니다.


   

이제 도형을 선택한후 자유자재로 크기도 바꿀 수있고 색깔도 자유롭게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 화면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