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자동차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및 발급방법

반응형

아침에 소나기가 대차게 한번 내리더니 다시 하늘이 쨍쨍해졌네요. 습기까지 더해져서 후덥지근하고 끈적끈적한 날씨가 될 것 같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 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란?

자동차등록원부는 사람에게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부동산에서는 등기부등본과 비슷한 것으로서 해당 자동차 기본적인 사항 및 이력과 권리관계 그리고 현재 설정된 저당권이나 압류, 가압류등이 기재된 서류입니다. 주로 자동차 명의를 이전하는 경우에 많이 조회하거나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특히 중고 자동차 딜러하시는 분들은 중고차를 매매하기에 앞서 반드시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하여 이상유무를 점검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갑)은 자동차의 등록번호, 차대번호, 사용본거지, 영업이력 등의 사항이 표시되고 자동차등록원부(을)은 저당권, 압류, 가압류등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및 발급 방법

관공서에 가서 조회 또는 발급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에서 조회 발급하는 것을 해 볼 것 입니다. 그럴려면 자동차 번호와 소유주의 이름을 알고 계셔야 하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를 조회 또는 발급할 수 있는 곳은 두곳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대국민포탈과 정부 민원24입니다. 저는 정부 민원24에서 자동차등록원부를 발급해 보겠습니다. 두곳의 홈페이지는 아래쪽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민원24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민원24 홈페이지로 가서 위의 화면처럼 검색창에 "자동차등록원부"라고 입력한후,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과 같이 자동차등록원부(갑)열람발급신청, 자동차등록원부(을) 열람발급신청이라는 항목이 검색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등록원부를 클릭하면됩니다. (신청 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회원가입을 했다면 성명, 주민등록번호등 기본적인 사항들이 자동으로 나오게 되면 사용자는 단순히 자동차번호만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민원24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캡쳐해서 올립니다.




공인인증서로 인증하게 되면 위와 같이 민원신청이 완료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합니다.

최종적으로 출력된 자동차등록원부(갑)의 모습입니다. 신차라서 특별한 이력사항이 없습니다. 신차가 아닌 경우에는 이력사항이 꽤 나오는데 그것을 못 보는 것이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아래에 민원24와 자동차대국민포탈의 홈페이지를 링크로 걸어 놓겠습니다.



오늘은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및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