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강좌

엑셀 행열 바꾸기 초간단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엑셀의 행과 열의 크기를 늘리고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엑셀로 만든 표를 가지고 표안의 내용 중에서 행의 내용을 열로 바꾸는 방법 또는 열의 내용을 행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런 기능을 모르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은 수작업으로 다시 표를 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시간이 굉장히 많이 소모 되겠죠. 힘들기도 하고요.

하지만 엑셀의 복사하고 붙여넣기 기능중에서 행과 열을 서로 바꿔서 붙여넣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불과 2~3초만에 가로와 세로의 내용이 완전히 바뀌어서 나타납니다. 아주 편리한 기능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행과 열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히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엑셀의 툴메뉴를 이용해서 복사하고 붙여넣는 방법이구요. 두번째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먼저 엑셀의 리본메뉴를 이용한 방법은 

■ 바꿀 내용을 선택하고 복사 하고, 결과가 나올 부분의 셀을 미리 선택해 놓습니다.
■ 엑셀 좌측 상단에 있는 붙여넣기 리본메뉴중에서 조그만 삼각형 모양을 클릭합니다.
■ 붙여넣기 중에서 "바꾸기(T) 를 선택하면 끝.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한 방법은

■ 바꿀 내용을 선택하고 복사 하고, 결과가 나올 부분의 셀을 미리 선택해 놓습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붙여넣기 옵션 중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 옵션"을 클릭 합니다.
■ "바꾸기(T)를 선택하면 끝.

위 화면은 위에서 한 방법으로 행과 열을 바꾼 결과 화면입니다. 학년이 세로로 가고 과목이 가로로 간 모습이 보이죠. 그리고 표의 각 숫자(데이타)들도 정확히 바뀐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간단히 정리하면 
①먼저 바꿀 내용을 복사하고요
②결과가 표시될 장소를 선택하고요
③붙여넣기 메뉴중에서 바꾸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오늘도 간단한 엑셀의 기능 중에서 가로세로 바꾸기 , 즉 행과 열의 데이터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이상으로 오늘의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