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강좌

엑셀 칸늘리기 및 행높이 설정하기

반응형

오늘은 엑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엑셀의 여러가지 기능에 대해서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뭐 강좌까지는 아니더라도 사람들이 자주 찾아보는 것들에 대해 하나씩 포스팅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프로그램중에 하나인 엑셀은 관공서, 학교는 물론이고 기업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취직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엑셀프로그램을 귀신같이 다룰줄 알아야 상급자들에게 칭찬을 많이 듣습니다. 엑셀은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며 취준생들은 반드시 익혀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번째로 오늘은 엑셀의 칸늘리기와 행높이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 한 칸이라는 것은 하나의 셀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한칸의 넓이와 높이를 늘리거나 줄인다는 말은 셀의 넓이와 높이를 늘리거나 줄인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리고 영문으로 표시된 ABCDEF... 으로 나가는 부분을 열이라고 부릅니다.  왼쪽부분에 12345678... 로 나열된 부분을 행이라고 부릅니다.


이제부터 열과 행의 넓이와 높이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열 넓이 조절방법

첫번째 방법 : 열넓이를 늘리는 방법은 열과 열사이의 경계부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마우스가 +자 모양 비슷하게 바뀝니다. 이때 클릭한후 클릭한채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열의 너비가 늘어납니다. 열의 너비를 줄이는 방법도 같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링크해 두었으니 보시면 금방 아실 겁니다.

두번째 방법: 늘리고 싶은 열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박스가 나오는데 열너비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열너비를 입력하는 박스가 나오고 숫자를 입력하면 그만큼 열의 너비가 늘어납니다. 저는 원래 8.1이라는 너비를 16으로 바꾸어 봤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두배만큼 크게 늘어났습니다.




행 높이 조절방법

행높이를 조절하는 방법도 거의 똑같습니다. 
첫번째방법 : 행과행사이(왼쪽에 나열된 숫자의 경계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자모양으로 마우스가 바뀌고 이때 클릭해서 아래로 잡아당기면 원하는 만큼 행높이가 늘어납니다. 

두번째방법 : 원하는 행을 클릭하여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클릭하고 행높이 박스가 나타나면 행높이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행높이를 17.4에서 30으로 바꾸어 봤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행높이가 다른행에 비해서 두배 가까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매우 간단한 칸늘리기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봤습니다. 너무 간단해서 별로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좀 간단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