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일러스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회색박스, 회색바 오류 해결방법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가 CS 버전에서 CC 버전으로 바뀌면서 도형을 그리거나 직접선택툴로 고정점위에 커서가 가면 나타나는 회색 박스가 나타나서 화면을 가려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CC 2018 버전부터 계속 CC 버전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다시 CS6버전을 사용해야 하나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모든 컴퓨터에 나타는 것이 아니라는군요. 특정 그래픽카드에서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래된 버그를 분명히 어도비사에서도 알고 있을 것인데 여전히 고치지 않고 있다는 것도 좀 이상합니다. 그냥 그래픽카드를 되는 것으로 바꾸라고 그냥 방치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구글검색을 해봤고, 해결방법도 있어서 포스팅을 올려 놓습니다.

오류(버그) 내용 

도형을 그리거나 직접선택툴(Direct selection tool)로 고정점위에 커서를 위치시키면 회색바 또는 회색박스가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특정 그래픽카드에서 Measurement labels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 매우 오래된 버그인데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이 2020년 4월 25일인데 저는 정품으로 일러스트레이터 CC 2020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오류는 아직도 있네요.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첫번째 방법은 View(보기)메뉴에서 Smart Guide 기능을 꺼버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마트가이드 기능을 꺼버리면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데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이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Edit>Preference>Smart Guide 에서 Measuremet Labels 항목의 체크박스를 없애버리는 것입니다. 이방법이 맘에 듭니다. 여전히 스마트 가이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방법은 이같은 오류가 나오지 않는 그래픽카드로 교체하는 방법이겠지만 돈이 없는 저로서는 이 방법은 패스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Smart Guides탭에서 Measurement Labels 앞에 있는 체크 표시를 없애 주세요. 이 체크를 없애서 특별히 이상하게 동작한다든지 하는 것은 없는데 스마트가이드의 좌표값이 뜨지 않는 것은 있습니다. 하지만 회색박스가 뜨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 CC 2018, CC 2019, CC 2020버전 등에서 나타나는 회색 모양의 박스나 바형태가 나타나는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