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수도요금 고객센터 온라인 수도요금 조회 방법

반응형

오늘은 수도요금 고객센터 및 수도요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수도요금은 보통 지로용지로 우편을 통해 고지되나 때로는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포함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요금이 많아졌다거나 지로용지를 분실하였을 경우 또는 무통장으로 요금을 납부하고 싶은데 가상계좌가 필요한 경우에 인터넷을 통해 조회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서울에 살고 있기 때문에 서울의 수도요금을 조회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 상수도 사업본부의 홈페이지를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들어가면 됩니다. 또는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상수도 사업본부로 갈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상수도 사업본부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각 도시의 상수도 사업본부 홈페이지가 있으며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금방나옵니다. 각 도시의 상수도 관련 홈페이지는 위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위화면에서 수도요금 고객센터는 "온라인 고객센터" 메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수도요금 관련 민원사항은 이 고객센터 메뉴에서 거의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금조회, 요금납부, 자동납부신청, 이사요금계산, 자가검침입력, 온라인 민원신청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도요금 조회는 바로 아래에 있는 큰그림메뉴에서 즉시 확인 가능합니다. 돋보기 모양의 요금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도요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고객번호와 사용자명을 알면 됩니다. 그런데 고객번호를 외우고 다니는 사람은 거의 없죠. 그래서 위의 그림과 같이 "고객번호찾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자신의 주소를 입력하면 고객번호가 자동조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조회를 누르면 됩니다.


조회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고지서의 내용이 그대로 출력됩니다. 수도 사용량, 사용금액, 입금할 가상계좌번호 등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첫번째 그림의 온라인 고객센터 메뉴를 살펴보면  즉시 요금을 납부할 수도 있으며 또한 자가검침입력" 메뉴에서 스스로 수도계량기를 검침하여 입력하면 수도요금 600원을 할인해 줍니다. 그리고 "이사요금계산"메뉴에서는 이사날짜를 기준으로 요금을 정산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http://www.busan.go.kr/water/index
대구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http://www.dgwater.go.kr
광주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http://water.gwangju.go.kr/index.do
대전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http://www.waterworks.daejeon.kr/
울산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http://water.ulsan.go.kr/
인천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http://waterworksh.incheon.kr/egovDevIndex.jsp

서울시 이외에 5대광역시의 상수도 사업본부를 링크해 두었으니 수도요금 고객센터 전화번호나 수도요금 조회 및 납부를 하시고 싶은 분들은 해당 수도사업본부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수도요금 고객센터 및 온라인 수도요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더운데 건강관리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