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 간단한 방법과 무인발급기 위치조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날씨가 30도를 넘으면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지 않고는 생활하기가 힘드네요. 더운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제가 계속 민원서류 발급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어머니가 인터넷으로 어떻게 민원서류를 발급하는지를 알려달라고 해서 그냥 블로그 포스팅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들을 전부 작성하려고 마음 먹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는 곳은 민원24 홈페이지와 정부24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사용법도 비슷하고 둘다 간단히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민원24에서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아 봤으니까 이번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보겠습니다.



인터넷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는 네이버에서 정부24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정부24 홈페이지로 가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왼쪽 하단에 주민등록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말고도 건축물대장, 전입신고, 지방세납세, 자동차원부 등 많이 사용하는 메뉴를 메인화면에 배치해 두었군요. 주민등록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이제 신청하기 화면이 나옵니다. 수수료가 얼마라고 나오는데 본인이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무료라고 아래 기본정보 설명란에 나오는 군요. 그렇습니다. 무료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의 인터넷 발급은 본인만 가능합니다. 대리인이 발급 받고자 한다면 거주지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라고 하는 군요.

본인 인증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 공인인증서는 대부분 가지고 있기 떄문에 그것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상단탭을 보면 주민등록표등본교부 탭입니다. 만일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고 싶으시면 주민등록표초본교부 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성명, 생년월일, 주소는 자동으로 나옵니다. 나머지 과거주소변동사항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표기 등의 선택사항들은 여러분이 필요한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두 선택했으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화면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 단계에서 프린터를 선택하라고 박스화면이 뜹니다. 자신의 프린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 컴퓨터와 케이블로 직접 연결된 프린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네트워크프린터나 공유프린터는 민원서류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정부의 모든 민원서류가 위조방지 때문에 직접 연결된 프린터만 출력이 됩니다.

위 화면과 같이 처리하는 과정의 화면이 나오고 좀 기다리면 처리가 완료됩니다.

최종적으로 민원신청 내역이 나오면서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화면이 완료됩니다. 이제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서 실제로 프린터로 출력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프린터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설명하는 과정이 길어서 그렇지 사실 실제로 해보면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수수료도 없이 무료이니 여러분도 한장씩 출력 해두었다가 급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이용방법


집에 컴퓨터나 프린터가 없고 한밤중에 급하게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을 발급해야 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관공서의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는 영업시간이 끝났기 때문에 발급할 수 없습니다. 지하철 역이나 24시까지 영업하는 E-Mart나 백화점 등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이용시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는 네이버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해서 네이버 지도 서비스로 확대해 보면 어떤곳에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네이버 지도 서비스에서 [해당지역명 쓰고 무인민원발급기] 라고 검색하시면 위치가 전부 나옵니다. 내집과 가장 가까운 곳의 위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지도을 확대해보면 아주 자세히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인민원발급기의 이용시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서 이용가능시간과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은평구라면 은평구청 홈페이지에 이용가능 시간과 발급가능한 민원서류, 그리고 위치정보를 모두 안내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자체 홈페이지의 안내 공지를 찾기가 힘들다면 아래의 엑셀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국의 모든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이용시간 문의 전화번호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2018년 5월 31일 기준이니 거의 바뀌지 않았을 것입니다.

오늘은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에 대한 간단한 방법과 무인민원발급기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더운 날씨에 몸 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