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모바일 속도 측정 - 내 블로그 속도 느려지는 원인 확인 가능

반응형

사람들은 할일이 없어서 블로그에 포스팅 하지는 않습니다. 없는 시간 쪼개가면서 정성들여 포스팅을 하고 남들이 많이 검색하고 봐줄 것을 기대합니다. 그런데 로딩도 되기 전에 사람들이 나가 버린다면 얼마나 허탈하겠습니까? 


랜선이 연결되어 있는 pc환경에서는 내 블로그가 아주 빠르게 로딩되고 날라 다닙니다. 그러나 모바일에서는 버벅거리는 경우가 많거든요.


특히,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블로그들은 모바일 환경의 수익이 pc환경보다는 많이 높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애드센스 수익의 90%가 데스크탑 플랫폼에서 나왔습니다. 

남들은 대부분 모바일에서의 수익이 훨씬 더 많은데 나는 왜 그럴까하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웹 사이트 속도 측정이라는 것을 한번 해봤습니다.



모바일 사이트 속도 측정


처음 모바일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본 결과 상태가 아주 나빴습니다. 3G 환경에서 로딩 속도가 12초가 나온 것입니다. 요즘 누가 12초씩이나 기다려 줍니까. 사람들이 바로 튀어 나가죠. 


결국 고민 끝에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교체했습니다. 교체후 다시 속도 측정을 해봤더니 로딩 시간이 8초로 줄었습니다. 어떤 분들이 스킨을 교체하면 N사 검색에서 누락되거나 뒤로 밀려 버릴 수도 있다고 해서 결심하는데 시간이 좀 들었습니다. 스킨 교체후 2주정도가 지났지만 검색누락이나 통합검색 상단 누락등의 사태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모바일에서 유입이 늘고 있어서 유입되는 숫가 전체적으로 약간 늘었습니다.


당연히 애드센스 수익도 약간 늘어 났습니다. 

여러분도 모바일 속도를 측정해서 나쁨으로 나온다면 한번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그림은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측정페이지에서 측정한 것을 캡쳐한 것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면 3G에서 로드시간이 8초가 나옵니다. 우리나라는 LTE환경이라 실제 로딩속도는 1~2초 정도만 걸립니다. 하지만 전세계 이동통신의 70%가 3G환경이라고 합니다. 


이 블로그도 하루 평균 외국에서의 유입이 70~80명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그 분들은 무지 답답할 것 같은 생각도 드네요. 무려 8초동안 기다려야 하다니..


그리고 아래쪽에 28%는 예상 방문 손실률이랍니다. 속도 때문에 28%의 유입이 없어진다는 말입니다. 대형 블로그에서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사진의 아래쪽을 보면 무료 보고서 받기라는 것을 클릭하면  분석한 리포트가 메일로 도착합니다.

어떤 부분이 속도를 방해하고 있는지, 해결방안은 어떻다든지, 해결이 되면 몇초가 줄어든다든지 하는 내용들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