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네이버 무료폰트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날씨가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오늘은 여러 용도로 사용가능한 네이버 무료폰트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폰트라는 것이 별로 없던 예전에는 컴퓨터에서 한글만 나와도 너무 신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8비트, 16비트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영문만 지원하고 한글은 지원하지 않았죠.

MS-DOS 운영체제에서 한글을 구현하기 위해 젊은 대학생들이 무던히도 노력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런 옛날을 뒤로하고 요즘은 널리고 널린 것이 한글 또는 영문폰트입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을 위한 활자에서 시작한 폰트는 이미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외국 사이트를 둘러보면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무료 폰트만을 모아 놓은 무료 영문 폰트 사이트가 정말 많습니다. 이런 곳에서 괜찮은 무료 폰트를 다운받아 포토샵 폰트로 이용하기도 하고 동영상인 프리미어 또는 파워포인트 폰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한글 폰트 중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글꼴이 굴림체, 바탕체, 돋움체 정도입니다. 이 글꼴은 PC의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글꼴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글꼴만으로 파워포인트나 포토샵에서  멋진 효과를 내기에는 좀 밋밋한 감이 있습니다. 너무나 흔하게 봐서 식상한 거죠. 물론 오늘 소개해드릴 네이버 무료폰트 역시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글꼴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봐도 식상하지 않을 정도로 디자인이 잘되어 있는 글꼴입니다.

또한 완전 무료로 공개한 것도 사용자들이 많이 선택하게된 요인이었습니다. 네이버 무료글꼴인 나눔글꼴 패키지를 다운받고 설치 사용하는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네이버 무료폰트 로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이라는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이곳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나눔글꼴 모음 설치하기를 누르면 윈도우용과 맥용이 나옵니다. 본인들의 운영체제에 따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나눔폰트 모음을 설치할 수 있는 설치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됩니다. 이것을 실행합니다.

나눔글꼴이 3.0버전까지 올라 갔군요. 저는 예전에 설치를 한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업데이트를 해야겠습니다. 위의 박스에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치할 글꼴을 선택하라고 나오는 군요. 뭐 전부를 선택하고 설치를 누릅니다. 나눔고딕 시리즈는 오픈라이선스로서 자유롭게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고 재배포도 가능합니다. 단, 글꼴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안됩니다.


상업용 무료 폰트라서 그런지 나눔글꼴을 광고폰트로 이용하는 회사도 있고, 명함 글씨체로 사용하는 인쇄소도 있으며 방송용 자막으로도 나눔글꼴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로 동영상 편집을 많이들 하는데 편집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한글 폰트로 네이버 무료폰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보이더군요.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나옵니다. 저는 네이버 툴바를 설치하기 싫고, 웹브라우저 검색 기본값도 네이버를 디폴트로 하기 싫어서 그냥 체크박스의 체크를 모두 없앴습니다. 그리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열어서 글꼴부분을 봅니다.

네. 제대로 모두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글자를 써보니 잘 나는 군요. 
나눔글꼴모음은 나눔스퀘어라운드, 나눔스퀘어, 나눔바른펜, 나눔바른고딕, 나남글꼴에코, 나눔손글씨, 나눔고딕, 나눔명조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글씨 편지를 쓰거나 할떄도 유용한 글꼴들이 있네요. 나눔글꼴은 매년 새로운 글꼴들을 추가해서 내놓고 있으니 내년에도 관심을 갖고 보세요. 몇개의 글꼴이 추가 될수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파워 포인트에서 나눔 스퀘어 엑스트라 볼드체로 한번 만들어 본 것입니다. 좀 허접하게 만들었지만 글꼴은 정말 유용하게 잘 쓰일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는 폰트 자료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 페이지를 가보면 수많은 폰트들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무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폰트 디자인 회사가 제공하는 고품격 폰트도 상당히 보입니다. 혹시 급하게 약간은 특이한 한글 무료 폰트를 구하신다면 네이버 폰트 자료실을 한번 가보세요. 급하게 쓰기에 딱 좋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무료폰트 나눔글꼴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