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예상수령액 조회 쉬운 방법

반응형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매달 월급에서 꼬박꼬박 공제되는 것이 국민연금과 건강 보험료 입니다. 이것들은 소득기준으로 납부액이 정해집니다. 보통 1년 평균급여를 기준으로 합니다. 즉 월급+상여금의 총합 / 12개월로 소득기준을 잡고서 납부액을 산정합니다.

만약 국민연금공단이나 건강보험공단에서 과오수납하게 되는 경우 건강보험료는 소급하여 환급 또는 추징이 되지만 국민연금은 소급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연금으로 받아 먹을 금액이라서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을 지금까지 내가 얼마나 많이 납부했으며 나중에 얼마 정도되는 금액을 연금으로 수령하게 되는 것인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들어 갑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는 네어버나 구글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그게 귀찮으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아래쪽에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 두었습니다.

위의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가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락합니다.



위와 같은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중 개인서비스탭의 가입내역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미리 언급하지 않았는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IE)에서만 제대로 작동합니다. 크롬이나 오페라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가입내역조회 메뉴를 클릭하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나옵니다. IE에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공단 홈페이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미리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지 않아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가입내역조회 메뉴를 클릭한 결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내가 납부한 모든 국민연금 금액이 년도별 직장별로 List됩니다. 아래 쪽에 보면 예상수령액도 나옵니다. 현재가치로 계산해서 나온 예상연금액입니다. 수령시기도 같이 나옵니다. 빨간색으로 칠해 놓은 박스를 좀 자세히 보면 20XX년 XX월부터 매월 XXX원을 수령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화면 제일 하단쪽에 보면 화면출력 메뉴가 있어서 프린터로 출력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별로 어렵지 않게 금방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언제부터 얼마만큼의 연금을 납부했고 앞으로 수령할 것이지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