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mkv 플레이어 및 mkv mp4 변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동영상 파일중에 하나인 Mkv 파일형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 파일을 플레이시킬 수 있는 mkv 플레이어에 대해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최근의 고화질 동영상들은 대부분 mp4형식으로 저장을 많이 하고 있는데 예전의 영화나 동영상 파일들이 mkv 파일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상당히 있습니다.

mkv 파일이란?

특히 토렌트나 영화, 드라마 공유 사이트에서 공유되는 고화질 영상들이 mkv형식으로 많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mkv파일 형식은 어떤 것 일까요? MKV는Matroska Multimedia Container의 약자로서 한개의 파일안에 오디오, 비디오, 자막 등의 트랙을 담을 수 있도록 해주는 파일 포맷입니다. 비디오 파일은 mkv, 오디오 파일은 mka, 자막은 mks를 사용합니다.

mkv는 컴퓨터(PC)에서 플레이어를 통해 볼 수 있으며 모바일 단말기인 휴대폰에서는 보기가 매우 까다로운 파일형식입니다. 그래서 보통 mkv를 mp4나 avi파일로 인코딩시킨 후에 모바일에서 보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영상플레이어들이 mkv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코덱을 설치해야만이 자막이나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코덱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 때문에 휴대폰에서는 보기가 힘듭니다.

mkv mp4 변환

mkv파일을 mp4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인코더를 거쳐야 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코더는 카카오인코더입니다. 카카오인코더는 mp4, mkv, mpg, flv, mov, wmv, avi, asf, swf 등의 동영상파일의 변환작업과 mp3, wav, flac, ogg등의 음성을 추출 및 변환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네이버 자료실에서 사라져 버렸네요. 카카오인코더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카카오인코더로 검색하신 후에 위의 사이트로 가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카카오인코더로 mkv mp4변환 방법은 조금만 검색하시면 엄청 많이 나옵니다. 아래는 카카오인코더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mkv 플레이어

mkv 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는 플레이어로는 웬만한 동영상플레이어는 거의 mkv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덱을 설치해야 제대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곰플레이어 역시 mkv플레이어로 손색이 없습니다. 저는 mkv로 된 영화를 볼때는 거의 곰플레이어로 보고 있습니다. 처음에 mkv 파일을 오픈하면 코덱을 설치하라는 박스가 뜹니다. 그 박스에서 확인을 누르면 코덱다운로드 및 설치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설치하면 끝입니다.



KMPlayer도 mkv, avi, asf 등의 동영상 파일을 지원합니다. 사용방법은 곰플레이어와 비슷합니다. 아래에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1gram 플레이어도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플레이어입니다. 웬만한 동영상은 모두 지원되고 있으며 pc용 및 모바일용 1그램 플레이어도 있습니다. 개인 및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프리웨어이며 특히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을때 많이 사용하는 플레이어 입니다.


오늘은 mkv란 무엇인가와 mkv mp4 변환 및 mkv를 비롯한 여러가지 파일형식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해주는 플레이어에 대해 설명해 봤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