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hs code 조회 방법 간단히 알아보자

반응형

이제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선선해 지고 있습니다. 건강에 조심하시고요. 오늘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hs code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hs code는 무역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일종을 분류표입니다.
예전에는 hs code를 찾으려면 두꺼운 분류서적에서 일일이 뒤져가면 찾았었는데 요즘에는 code를 잘 분류해 놓은 사이트에서 간단히 검색만으로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hs code란

HS코드는 영문으로 Harmonized System Code의 약자로서 수출이나 수입시에 거래하는 상품의 분류를 숫자형식의 코드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1988년 국제협약으로 제정 발효되었으며 국제적으로 6자리 숫자까지는 모든 나라가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며 나머지 4자리는 해당국가에서 선택적으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10자리 코드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hs code 조회 방법

국내에서 hs code를 조회하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조회하는 것입니다. 관세법령정보포탈의 링크주소는 아래쪽에 달아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hs code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관세법령정보포털에 가면 위와 같은 메인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세서 상단의 세계HS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속견표의 메인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 원하는 상품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쇠고기를 입력해 봤습니다.



총 3가지 코드가 나옵니다. 냉장쇠고기는 0201, 냉동쇠고기는 0202, 그밖에 쇠고기는 0210.20으로 검색됩니다. 여기서 냉장쇠고기인 0201을 클릭해 봤습니다.

냉장된 쇠고기중 갈비의 hs code는 0201.20.1000이네요. 그리고 기본 세율은 30%로 나오네요.

이런식으로 관세 세율이나 hs code를 조회하면 될 것입니다. 이곳에서 거의 모든 상품이 검색되기는 하지만 찾기 힘든 경우에는 관세청이나 거래하는 관세사 사무소에 전화를 물어보는 것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은 최소 2자이상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의외로 한자짜리는 검색하기가 좀 힘드네요. 예를들어 '닭'이라는 한글자로는 검색이 안됩니다. '가금류' 이렇게 검색해야 검색이 됩니다.



참고로 관세청 관세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해도 친절히 답변해줍니다. (☎ 1577-8577)


이상으로 hs code 조회 및 hs code별 관세 세율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좀 더 궁금하신 사항은 위에 표시한 관세청 관세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