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토샵 강좌는 그림 효과입니다.
포토샵에서 사진을 그림처럼 만드는 그림 효과를 내는 방법은 무척 많습니다. 인터넷에서 보면 플러그인도 있고 액션도 넘쳐납니다. 오늘 우리가 다루어 볼 것도 Topaz라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클릭 몇번으로 비슷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우리는 포토샵의 활용을 배우는 입장이니 플러그인 사용은 배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강좌는 Chris Spooner라는 외국의 디자이너가 사용한 방법을 따라 할 것입니다.
먼저 결과물을 보죠
아래는 원본 사진입니다. 라이센스 CC0 이미지이기 때문에 수정,배포가 자유로와서 선택했습니다.
아래에 이미지 원본 사이트를 링크 했습니다.
Image Down
1.포토샵으로 원본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2.우선 Ct기+J를 눌러서 원본 레이어를 2개 더 복제합니다. 그리고 제일 위의 레이어를 선택한 후 사진의 밝은 부분은 좀더 밝게 하고 어두운 부분은 좀더 어둡게 처리하기 위해서 Curve곡선을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3. Filter/Other/High Pass 메뉴를 선택합니다.
4. Radius를 2.5정도로 조정합니다. 대부분이 회색으로 변하고 윤곽선만 흐릿하게 보일 정도 입니다. (1-3px 사이)
5.레이어 팔레트에서 High Pass레이어의 블랜딩 모드를 Linear Light로 바꿉니다. 사진자체에 강한 샤픈을 준거와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6.블랜딩 모드를 Linear Light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될 것입니다.
7.나중에 하이패스를 바꿀 필요가 없기 때문에 High Pass레이어와 바로 아래 레이어를 병합해 줍니다.
8.두개의 레이어가 병합이 완료되었으면 Filter/Stylize/Diffuse를 선택합니다.
9.Mode의 Anisotropic으로 바꾸어 줍니다. 바로 이것이 이번 강좌의 핵심인 페인팅 브러쉬 효과를 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10.확인을 클릭하면 얼추 그림 효과와 비슷한 효과가 납니다. 하지만 사진을 확대해서 자세히 들여다 보면 Diffuse/Anisotropic 효과가 빠져 있는 곳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분홍색 사각형 안에 있는 형태들입니다. (자세히 보아야 보일 것입니다.)
11.위와 같은 누락현상을 제거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90도씩 돌려가면서 Filter/Diffuse/Anisotropic 효과를 한방씩 넣어 줍니다.
12.이제 99% 완성되었습니다. Diffuse 효과를 몇번 넣었더니 사진이 약간 흐려졌기 때문에 Smart Sharpen을 한번 넣어주고 끝내겠습니다.
이제 완성되었습니다.
누군지 몰라도 꽤 잘생긴 얼굴이군요. 뺨이나 이마 부분을 스머지툴로 몇번 문대주면 좀 더 깨끗한 얼굴이 나오겠지만 현재의 얼굴이 좀 터프한 매력이있어서 관두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Vanx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