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인터넷발급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지대장 무료열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거래시 반드시 확인해봐야하는 3대서류 가운데 하나입니다. 3가지 대표적인 서류는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입니다.

토지대장을 열람하는 경우는 주택 중에서는 단독주택이나 다가구주택 등 대지권비율이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인 경우에 열람을 많이 해봅니다. 아파트나 다세대주택과 같은 소유권이 구분되어 있는 집합건물은 토지대장 대신 대지권 비율이 표시되는 대지권등록부라는 것을 많이 열람합니다. 물론 등기부등본에도 대지권비율이 나오기는 합니다.

나대지, 논, 밭 등 토지를 수반하는 모든 부동산은 토지대장을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산의 경우에는 임야대장을 열람합니다. 사실상 토지대장과 임야대장은 거의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고 발급방법도 같습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방법

토지대장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먼저 민원24라는 정부민원포탈 서비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민원24홈페이지는 아래 쪽에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민원24 홈페이지 들어가 보면 위의 화면과 같이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그림 메뉴 항목의 2번째 줄에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신청이라는 메뉴가 큼지막하게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민원24는 굉장히 유용한 홈페이지이니 회원가입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도 좋습니다.

토지대장은 컴퓨터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민원발급가능이라고 나옵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프린터는 발급불가라고 나옵니다. 컴퓨터와 프린터가 직접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어야 출력이 가능합니다. 

발급(출력)이 아닌 컴퓨터의 모니터상에서 열람만 하고 싶다면 굳이 프린터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방법은 위 프린터화면에서 민원신청취소 버튼을 누른 후 그냥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상단탭을 살펴 보면 몇가지 탭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를 선택합니다. 토지(임야)대장열람 탭도 있는데 어차피 무료라면 굳이 열람만 할필요없이 출력까지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요. 열람만 하실 분은 3번째 탭에 있는 토지(임야)대장 열람탭을 선택하세요.  열람 방법은 발급 방법과 똑 같습니다.



위 화면중에서 특별히 손댈 것은 없구요. 주소검색해서 입력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두고 발급부수를 선택하시고 입력확인 사항의 보안문자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화면은 발급용이 아닌 열람용 입력 화면입니다. 좀더 간편하게 나왔죠.


이전 화면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뒤면 위의 신청내역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하시면 토지대장이 출력되게 됩니다. 만약 토지대장 열람을 선택하시고 진행하셨다면 위의 화면에 문서열람 이라는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토지대장 열람 및 발급 결과

먼저 토지대장 무료열람 결과화면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열람한 토지는 서울시청의 토지대장입니다.

원래 2장 짜리 화면인데 참고용이니까 첫번째 장만 캡쳐했습니다. 열람용이라는 워터마크가 있습니다. 그래도 내용을 확인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음은 토지대장 무료발급한 문서입니다.

발급화면인데 위의 열람화면과 내용이 모두 같습니다. 토지대장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뭐니뭐니해도 지목과 면적입니다. 그리고 토지변동내역과 사유를 살펴봅니다.


오늘은 토지대장 무료열람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