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방세 완납증명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요즘은 완납증명서라는 말보다는 지방세납세증명서라는 용어로 사용합니다. 국세도 국세 완납증명서가 아닌 국세 납세증명서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세금이라고 해서 세무서나 국세청 홈택스로 가시면 안됩니다. 지방세에 대한 관할은 지방자치단체인 시.군.구청입니다.
 
요즘은 뭘해도 참 서류를 많이 요구합니다. 아이들 학교 장학금 신청, 직장 연말정산, 취업, 대출, 발주공사 등등 대부분의 서류들에서 국세나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요구합니다. 어떤 곳은 건강보험 관련 서류도 같이 제출하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그때 마다 관공서를 가기에는 너무 귀찮죠.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르고 편리합니다. 물론 공인인증서는 챙긴 후 인터넷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받는 곳은 몇군데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민원24홈페이지, 위택스 홈페이지 등 크게 3곳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3곳 중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만 발급 받는 다면 가장 편한곳이 민원24 홈페이지 입니다. 
 
 
 
그리고 지방세 납부조회 및 납부서 출력과 직접 납부하기고 하고 납부증명서까지 발급 받을 수 있는 곳은 위택스 홈페이지 입니다. 오늘 저의 포스팅은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만 취급하기 때문에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하겠습니다. 나중에 위택스에 대해서는 포스팅 하겠습니다.
 

민원24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먼저 민원24 홈페이지로 갑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쪽에 링크로 달아 두었습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 들어 오자마자 화면에 커다랗게 지방세 납세증명이라고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신청란이 나옵니다. 물론 이전에 로그인을 해야만 나오는 화면입니다. 그리고 프린터가 없으면 진행이 안되니 이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대충 내역을 입력하고 아래 쪽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처리완료된 내용이 나오면서 문서출력이라는 버튼이 나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아래 화면은 직접 출력해본 지방세 납세(완납)증명서 모양입니다. 영문이 섞여 있어서 그런지 좀 생소하게 느껴지는 증명서 양식이군요.

최종적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가 발급된 모습입니다. 개인 인적사항은 모두 가렸습니다. 이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발급일 현재 자신이 체납된 지방세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 포스팅을 하다보니 저도 체납된 지방세(면허세)가 한건 있어서 그것을 납부해야만 납세완납증명서가 발급이 되더군요. 그걸 납부할려고 서울시 eTax 홈페이지가서 납부하고 민원24에 돌아와서 출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지방세 완납증명세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