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적용 경비율 조회 방법

반응형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달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기간은 매년 5월1일 ~ 5월 31일까지 입니다. 이 기간을 넘기게 되면 가산세가 부과되므로 신경을 쓰셔야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를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고하려고 하다보면 제일 먼저 걸리는 부분이 나의 신고유형은 무슨 유형인지를 확인하는 대목입니다. 그리고 내가 적용받는 경비율은 단순경비율인지 기준경비율인지 등 어떤 경비율인지를 알아야 제대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경비율에 따라 40%이상 필요경비가 차이가 나게 되므로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부분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몇년뒤에 잘못된 신고로 인한 가산세가 왕창 추징될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하는 사항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및 적용 경비율 조회방법

국세청 홈택스에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홈택스의 첫화면에 보면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자신의 신고안내유형 과 적용경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용경비율에서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여부를 꼭 확인하시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근로장려금도 같이 신청하세요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모두 마치셨다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이것도 같이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첫번째 이미지를 보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하기 메뉴가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바로 신청하세요. 신청하는데 1분도 안 걸립니다.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에 종합소득세 신고시 알아야할 종합소득세 신고유형과 적용경비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간 내에 신고하시어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은 잊어버리지 않게 바로 같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