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강좌

여러개의 엑셀 파일 합치기 간단한 3가지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파일 합치기 관련해서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총 3가지 방법인데요. 첫째는 엑셀에서 드래그앤드롭으로 합치는 방법, 둘째는 카피해서 붙여넣기로 붙여넣는 방법, 3번째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엑셀 파일을 합치는 방법입니다. 엑셀의 특정 시트 합치기 방법이나 csv 파일 합치는 방법도 아래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xls, xlsx, csv 확장자에 관계없이 합칠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을 통합하는 경우는 보통 여러사람이 작업한 내용을 한곳에서 작업하거나 보관하기 위해서 합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선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 아래와 같은 파일이 2개가 있다고 하죠.




드래그앤 드롭 합치기

위에는 왼쪽의 A파일과 오른쪽의 B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합치기 위해서는 오른쪽의 B파일의 시트이름이 써진 부분("중등")을 마우스로 잡아서 왼쪽의 "초등"시트탭 바로 옆에 놓으면 바로 합쳐집니다. 이방법은 엑셀의 2013이전 버전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엑셀 2016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복사 / 붙여넣기

이 방법은 모두 다 아시죠. 단순히 범위를 지정해서 복사하고 A파일의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면됩니다. 이방법은 엑셀 버전에 관계없이 다 사용할 수 있고 하나의 시트 안에 합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엑셀파일합치기 프로그램 사용

이 프로그램은 네이버자료실에 올라가 있는 프로그램이고 ever auto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기업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완전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다수의 파일을 한꺼번에 합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프로그램이며 xls, xlsx, csv 모두 합칠 수 있습니다. 다만 차트가 있거나 그래픽이 있는 경우에는 오류가 납니다. 그리고 셀서식은 모두 무시하고 데이터들만 합칩니다. 데이터만 들어 있는 엑셀 파일이 있다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먼저 엑셀 파일이 열려 있다면 모두 닫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후 파일을 드래그 해서 위와 같이 드롭합니다. 마지막으로 합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저장하게 되는데 csv파일로 합쳐지게 됩니다. 합친파일.csv를 클릭하면 엑셀이 열리면서 합쳐진 파일이 표시가 됩니다.

합쳐진 파일을 열어봤더니 위와 같이 데이터만 쏙 들어와서 한시트로 합쳐졌습니다. 자주 쓰이지는 않겠지만 혹시 많은 파일을 합치는 경우라면 괜찮고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엑셀의 파일합치는 방법에 대해 3가지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이 외에도 엑셀의 매크로나 VBA를 사용해서 파일을 합칠 수도 있지만 약간의 프로그램 지식이 필요해서 건너 뛰었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은 자주 실습하면서 사용해 보는 것이 빨리 배우는 지름길입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