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 동기화 저장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기기

드롭박스 동기화로 인한 SSD 용량 부족

오늘은 드롭박스의 동기화폴더를 다른 곳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롭박스를 내PC와 동기화시키면 하드디스크의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요즘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는 하드디스크는 대부분 SSD로 용량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 드롭박스 유료계정으로 1TB를 이용하고 있는데 하드디스크는 SSD로 250GB 뿐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드롭박스에 저장되어 있는 것들이 많을수록 SSD의 용량이 부족해져서 다른 하드디스크로 드롭박스의 동기화 폴더를 옮기는 것을 시도했습니다.

드롭박스 저장 드라이브나 폴더를 바꿀 때 매우 중요한 한가지가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들어있지 않은 외장하드에 옮기게 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의 저장 폴더는 반드시 PC의 부팅과 동시에 하드디스크로 인식될 수 있는 드라이브의 폴더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드롭박스의 동기화 절차는 시스템의 운영체제가 구동됨과 동시에 작동하게 되는데 동기화될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은 상태여서 동기화 폴더를 찾을 수 없게 되면 오류로 인한 오작동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드롭박스 저장 드라이브 바꾸는 방법

▼ 먼저 작업표시줄에 있는 트레이를 눌러서 드롭박스 아이콘이 보이면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릅니다.


▼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 환경설정중 마지막에 있는 "동기화" 메뉴를 선택합니다.


▼ 옮기기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컴퓨터에서 드롭박스 동기화 파일들이 저장될 공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드라이브의 폴더로 바꿉니다. 저는 이미 "D:" 드라이브에 "Dropbox Sync"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어서 바꾼 상태입니다.


▼ 드롭박스 동기화 폴더가 D드라이브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드롭박스 동기화 저장폴더를 새로운 곳으로 바꾸게 되면 기존에 있던 드라이브에서 새로운 폴더로 모두 자동으로 이동하여 옮겨지게 됩니다.

▲ 위의 그림과 같이 드롭박스 폴더가 D드라이브로 옮겨 졌습니다.



SSD의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내 컴퓨터와 동기화 시키지 말고 인터넷으로만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드롭박스내의 일부 폴더나 파일만 내컴퓨터와 동기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드롭박스와 내컴퓨터가 동기화 되어 있을때 내컴퓨터가 바이러스나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드롭박스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드롭박스의 동기화 폴더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과정이 없습니다. 딱 하나 기억해두실점은 외장하드로 저장폴더를 옮기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IT/컴퓨터 다른 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