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구글문서의 음성입력으로 블로그작성하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입니다.

블로그 포스팅할 시간을 마련하기가 참 힘드네요.


오늘은 구글 문서도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안에 있는 구글 문서는 사용하기에 따라 참 편리합니다.  

 

구글 문서로 여러가지 문서를 작성해 보던중에 도구 메뉴에 있는 음성 입력이라는 메뉴를 발견하였습니다.  이것을 사용하면 타이핑을 하지 않고 말로서 편하게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휴대폰에서는 “구글한글입력기 키보드”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음성입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컴퓨터(PC)에서 만큼 자유롭게 편집을 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컴퓨터에서 구글문서도구로 음성입력에 대해  여러 가지 시험을 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매우 성공적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컴퓨터에서의 음성입력을 통한 구글문서작성은 크롬브라우저만 가능합니다.”

 

저는 마이크가 없어서 노트북 내장 마이크를 이용하여 그냥 앉아서  말만 떠벌리고 있습니다.  이것 참 편리하네요. 이렇게 편리한 것을 이제야 알았다니 좀 아쉽네요.  

구글링을 해보니 다른분들은 작년서부터 많이 사용하고 있었네요...

 

지금 이 글도 키보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느낌표, 마침표, 엔터  등  문장 부호만 키보드로 작성 하였습니다. 물론 잘 인식되지 않은 음성은 다시 타이핑으로 수정하였는데 거의 수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인식율이 높네요.

한국어가 아닌 영어나 독일어 등에서는 문장 부호까지 모두 음성으로 가능한데 한국어는 아직 까지는 문장 부호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조만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문서도구는 구글드라이브 안에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가서 “새로만들기”를 클릭한 후 구글문서를 선택하면 새로운 구글 문서가 뜹니다. “도구메뉴”의 “문서입력”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마이크 모양의 그림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마이크모양이 빨간색으로 바뀌면서 음성입력을 받아들일 준비가 됩니다.

이제부터는 말만 하면 알아서 문서를 작성해줍니다. 말하면서도 키보드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들도 많이 사용해 보세요.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