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간단한 퇴직금 계산방법 2가지

반응형

오늘은 퇴직금 계산방법 및 퇴직금 계산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예전에는 한번 직장에 들어가면 정년까지 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요즘은 정년까지 가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 되었고 중간에 이직하는 이직율도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퇴직하기 전에 퇴직금 중간정산 제도를 이용하여 미리 퇴직금을 지급 받았었습니다. 

회사가 웬지 망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중간정산을 했는데 망하지 않고 꿋꿋이 잘 나가더군요. 괜히 중간정산 받아서 손해 많이 봤습니다. 이래서 숫자를 다루는 사람들이 돈을 더 못버는 것 같습니다. 좀 약삭빠른 면이 있는데 잔머리를 굴리다가 더 손해보는 케이스죠.



예전에는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만 퇴직금 제도를 운영하도록 했는데 최근에는 1인이상의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하는 고용관련 법률이 강화되면서 퇴직금에 대한 관심이 부쩍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퇴직금을 계산해 볼 수 있는 퇴직금 계산기가 있는 사이트 2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네이버 검색창에 "퇴직금 계산기"를 입력하고 검색해 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 3개월 급여 총액과 상여금 총액, 연차수당 금액을 입력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계산결과가 나옵니다.

간단히 재직일수와 평균임금, 예상퇴직금이 나오네요. 월2백만원을 급여로 받는다고 했을때 대충 710만원 정도의 퇴직금이 나오는 군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가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검색화면 바로 밑에 퇴직금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것을 선택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는 아래쪽에 따로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방문해 보고 싶은신 분들은 한번 가보세요.

위의 화면에서 나의 퇴직금 계산해 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와 똑 같은 숫자를 입력했는데 약간 금액이 다르게 나오는 군요. 대략 4만원 정도 다르게 나옵니다. 하지만 이 정도는 전체 퇴직금 대비 무시할 만한 숫자이네요.


참고로 퇴직금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접 손으로 계산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공식으로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한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복잡하게 계산하지 않고 간단히 조회해 볼 수 있어서 편리하네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