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롬 주의요함 문제해결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바이러스로 뒤숭숭한데 건강 조심하세요.
어제 구글 애드센스에 사이트 추가승인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어떻게 되었는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추가승인 요청한 사이트에 주의필요하는 표시가 나옵니다. 뭔가 사이트에 문제가 있으니 수정해야한다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이문제를 해결해봤습니다. 

이 과정에서 크롬 주의요함이라는 문제도 같이 해결해야 했습니다. 크롬 주소창옆에 보안자물쇠가 있는데 이곳에서도 뭔가 문제가 있다고 나옵니다.


크롬 주의요함 문제해결


일단 무슨 문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애드센스의 도움말을 살펴봤습니다. 자세히 보니 ssl 보안인증서에 대한 문제일 가능성이 가장 컷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주소표시줄을 봤더니 주의요함이라고 표시되더군요. 아래의 이미지는 제 블로그의 이미지는 아닌데 그중 가장 비슷한 이미지를 캡쳐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의요함이라고 나오면서 보안인증서 항목이 없으면 99% ssl인증서 미설치 문제입니다. 해결 방법도 간단합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만 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호스팅사에서 자동으로 해주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ssl 인증서가 유효하다고 나옴에도 불구하고 주의요함 이라고 나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혹시나 내부적으로 ssl 인증서 만료기간이 지났나 해서 인증서 유효기간을 확인했는데 아직 한참 남아 있었습니다. 무려 85일이나 남아 있네요.


그럼 무엇이 문제일까요? 

크롬 주의요함 표시의 세부내역을 봤더니 "공격자는 사용자가  이 사이트에서 보고 있는 이미지를 ~~~"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가장 확률이 높은 문제부터 해결해 나가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장 높은 확률은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https://가 아닌 http:// 로 되어있는 곳을 링크했다던지 하는 그런 것입니다. 

이제 크롬 브라우저로 내 블로그의 소스보기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http:// 가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http://로 연결된 것이 있더군요. 자세히 보니 keyworddensity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키워드 밀도라는 말인데 이것이 사용되는 것은 구글 SEO 플러그인인 Yoast SEO라는 플러그인에서 사용하는 말입니다.


이제 해결책을 알아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하든지 삭제해 버리면 됩니다. 사실 이 블로그의 워드프레스는 호스팅사에서 자동으로 설치한 블로그입니다. 그러다보니 예전의 버전으로 설치되었던 것입니다. 

저는 나머지 플러그인도 모조리 업데이트 해버렸습니다.

다시 블로그로 가서 확인해 봤더니 크롬 주의요함은 없어지고 보안 연결이 아주 잘 되고 있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추가승인과 관련된 문제는 며칠 지나야 반영됩니다. 오늘은 htts 보안과 관련되 크롬 주의요함 이라는 표시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