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국민건강보험 미납 내역 조회방법

반응형

국민건강보험 미납 내역 조회

안녕하세요. 화창한 날씨가 정말 좋네요. 오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의 미납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건강보험의 경우 미납이 계속되면 보험이 적용되는 진료비나 약값을 할인 받지 못하고 전액을 자신이 부담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의 납부내역이나 미납 내역을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는 곳은 꽤 여러곳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홈페이지, 인터넷 지로 사이트, h-well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편리하게 자신의 보험료를 조회/납부 할 수 있는 곳이 h-well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곳 모두 보험료를 조회 납부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다만 h-well 사회징수통합포털은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고, IE 뿐만아니라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조회가 되어 훨씬 편리합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미납 조회 방법

이 곳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관리하는 홈페이지입니다. 이 곳은 보험료 조회/납부, 납부확인서 발급, 완납증명서 발급, 보험료 환급금 신청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먼저합니다. 그리고 미납 보험료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의 화면에서 보듯이 보험료 조회/납부 메뉴를 클릭합니다.



제것을 조회해봤더니 건강보험의 미납내역은 없으나 국민연금이 158,550원 미납되었다고 나옵니다. 아마도 계좌의 잔고 부족으로 일부만 빠져나갔나 봅니다. 미납 조회 방법 너무 간단하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고> 보험료 조회/납부 만 클릭하면 바로 조회됩니다.

미납보험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위의 홈페이지에서 바로 납부도 가능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이체가 불편하신 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인 1577-1000번으로 전화하셔서 납부를 진행해도 됩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국민연금의 미납 내역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