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VESTCERT 뭐하는 프로그램이고 삭제해도 되는 것인가?

반응형

vestcert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안 프로그램의 일종인 vestcert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업관리자 화면에서 보면 항상 떠 있는 이 프로그램의 용도는 무엇이고 삭제해도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아 보겠습니다.

vestcert 프로그램은 국내 개발업체인 예티소프트에서 개발 보급한 ActiveX 방식의 공인인증 프로그램입니다. 관공서에 로그인하거나 은행 같은 금융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해킹방지 보안프로그램입니다. 제작사 홈페이지는 http://yettiesoft.com/ 입니다. 

vestcert는 공인인증서 관련 프로그램으로서 공인인증서의 이동 복사 삭제와 관련되어 있는 솔루션입니다. 한국전자인증 (www.crosscert.com)이라는 공식 공인인증서 업체의 공인인증서 설치과정에서 같이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VestCert.exe 가 설치되면서 Goji.exe 라은 프로그램도 같이 설치됩니다. goji는 또 뭐야 하면서 궁금하신 분들도 꽤 있는데 goji도 공인인증서 관련 프로그램입니다.


vestcert

vestcert는 설치과정에서 시작프로그램에 바로 등록되어서 컴퓨터의 부팅과 함께 메모리에 계속 상주하고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화면의 시작프로그램을 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시작프로그램에 자동 등록되어 있습니다.



vestcert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 탭에서 보면 메모리를 2.2M 정도 소모하고 있네요. 이정도면 내 컴퓨터의 성능에 특별한 영향은 거의 없는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vestcert

Goji 라는 프로그램도 같이 살펴 봤습니다. 메모리 사용량 1.2M 정도 되는 군요. Vestcert와 Goji는 한 묶음으로 된 프로그램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vestcert

참고로 Program Files 폴더내에 있는 VestCert 폴더 내용을 보면 위와 같이 Goji와 VestCert 프로그램이 같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 봤듯이 이 프로그램은 무해한 프로그램이며 해킹방지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고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지도 않는 프로그램이니 굳이 삭제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공인인증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되어 있거나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킨다면 삭제해야 겠죠.

삭제방법을 윈도우 10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어판>앱 (설치제거) >검색창에서 vestcert 검색>제거

vestcert 제거


오늘은 vestcert 와 goji 라는 프로그램이 무해한 프로그램이고 은행이나 관공서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 관련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제거해도 나중에 은행이나 정부 사이트에 로그인하려면 다시 재설치가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