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산행 여행 운동

등산화 고르는 4가지 요령 (기본 중에 기본)

반응형


등산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 하면서 등산화 브랜드의 선택폭도 넓어졌습니다. 저렴한 브랜드부터 초고가 브랜드까지 양손으로 셀 수 없을 정도입니다.  아웃도어쇼핑몰도 많습니다. 등산 초보들은 브랜드에 치어 등산화 고르기가 어렵습니다.


최소한 등산화를 구입하려면 아래의 4가지는 꼭 알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1. 반드시 신어보고 산다.


인터넷 쇼핑몰이 활성화 되어 있어서 옥션이나 G마켓 같은 곳에 등산화를 고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산행에 있어서 등산화의 중요도는 거의 90%이상을 차지 합니다. 


암벽이 많은 곳을 산행하는 경우에는 등산화에 따라 체력 소모량이 30%를 좌우 합니다.

경험 많고 암벽산행을 많이 하시는 등산 전문가들은 결코 인터넷에서 등산화를 구매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매합니다.



2. 경등산화는 고가를 구매하지 않는다.


하절기에 주로 착용하는 경등산화는 무게감을 없애기 위해 메쉬 합성소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등산화의 수명을 많이 단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로우컷의 경등산화를 20~30만원대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돈이 좀 아깝습니다. 


요즘은 글로벌 브랜드의 아웃도어용 트레일 슈즈도 가격이 상당히 저렴합니다. 예를들면 아디다스 온라인 스토어의 경우 테렉스 트레이스락커 같은 하이킹화는 7~8만원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트랙션 아웃솔의 접지력도 좋습니다. 경등산화의 수명은 보통 5년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국산 브랜드의 등산화가 좋다.


서양인들의 발모양은 폭이 작으면서 위로 두툼한 칼발의 형태인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족형은 발바닥이 넓고 펑퍼짐한 형태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인의 발모양 위주로 만들어진 국산 브랜드가 좀 더 편안할 것입니다. 


국내 등산화 브랜드는 K2, 트랙스타, 코오롱, 캠프라인 등이 있고 외국 유명브랜드 잠발란,로바, 마인들, 한바그 등산화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4. 아웃솔(밑창)을 반드시 확인 한다.


산행의 종류에 따라 등산화가 어떤 아웃솔을 채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로 흙산(토산)위주의 가벼운 둘레길을 걷는 것이라면 발바닥의 피로감을 줄인 탄력과 탄성이 뛰어난 밑창을 채용하고 있는 제품이 유리합니다.  


바위(암릉) 많은 산행을 좋아 하신다면 당연히 접지력이 훌륭한 밑창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북한산의 암릉이 많은 곳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캠프라인과 파이브텐 2가지의 등산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등산화 고르는 요령을 마칩니다.

vanx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