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면적 평수 계산 방법 (84m2 몇평일까?)

반응형

요즘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각종 부동산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쉽게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아파트 가격은 특히 더 그렇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아파트 평형계산과 용어들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가 부동산 면적에 대한 도량형 단위를 평에서 제곱미터로 바꾼고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요즘에도 시장에서는 제곱미터 보다 평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업소에 가서 우리 아파트는 84m2입니다 라고 말하면 업소사장님들은 대부분 아~ 32평형 아파트군요 라고 대답합니다.


또한 건물시세를 확인하려고 부동산 사이트에 가면 땅의 면적은 몇평이고요. 평당 건축비는 얼마 얼마들었습니다 라고 말하곤 합니다. 주택이나 토지의 공시지가 확인에도 제곱미터 대신 평당 공시지가가 얼마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모든 정부문서에는 평대신 제곱미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확인원(도시계획확인원) 등등 모두 제곱미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면적을 평으로 바꾸는 방법은 위와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면적 평수 계산방법

이제 우리는 제곱미터를 평으로 바꾸는 계산공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평 = 1.8181㎡ X 1.8181㎡ = 3.3058
1㎡ = 0.3025 평

1평은 3.3058m2이고 1m2는 0.3025평입니다. 면적이 84m2라면  25.41평입니다. (84 x 0.3025) 그리고 42평 아파트는 138.84m2입니다.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부동산 면적의 용어중에서 "전용면적"은 쉽게 말하면 아파트 현관문 열고 안쪽의 면적만을 말하는 것입니다. 계단, 주차장 등의 공간은 공용면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을 더한 것이 바로 평형이라고 말합니다. 아파트 32평형이라고 하면 (전용면적 25평+ 공용면적 7평 =32평형) 이라고 말합니다. 

32평형 아파트의 경우 현관문 열고 안쪽의 면적이 32평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시장에서는 평과 평형은 엄격히 다른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단위변환기


이런 계산도 귀찮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네이버에서 "평수 계산기" 또는 "단위 변환기"로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네이버 단위변환 계산기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넓이 탭을 선택하시고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오늘은 면적을 평수로 바꾸어 계산하는 방법과 면적에 대한 용어들, 그리고 네이버의 면적 평수계산기를 잠깐 살펴봤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고 환절기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